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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협력 강화…ITS 구축 초점 이동
민간 협력 강화…ITS 구축 초점 이동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4.08.05 18: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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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혁신방안’ 마련…인프라 투자대상 변화 꾀하기로

스마트폰·내비게이션 활용…정보체계 다변화
소통정보 수집용 장비 축소…예산 절감 도모
‘도로검지 레이더’ 등 안전정보시스템은 확충

정부가 민간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지능형체계(ITS) 구축사업의 전환을 꾀한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정보 수집과 제공의 투자효율을 높이기 위해 ‘민관협업을 통한 ITS 혁신방안’을 마련, 5일 열린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이 방안은 민간이 자체적으로 생성 중인 교통소통 정보를 활용해 차량의 흐름을 알려주는 기존 ITS장비의 설치를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기서 절감된 예산을 교통안전정보 수집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배정하겠다는 게 이 방안의 골자다.

이 방안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차량통행검지기 등의 수요가 현저히 줄어 관련사업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대신 도로검지 레이더 등 신기술이 적용된 ITS장비는 그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등 새로운 유형의 ITS 구축사업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내달까지 민간기업과 정보공유 협의를 마치고 연내 준비과정을 거쳐 내년부터는 전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현 실태 =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총연장 6만3000km 도로에 ITS를 구현한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하지만 실제 ITS가 구현된 도로는 정부 목표의 21%인 1만3500Km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당초의 정부 계획대로 전국에 ITS를 확대 구축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장기간에 걸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더욱이 정부 입장에서 보면 장비 노후화에 따른 유지관리 비용은 국가재정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최근 민간에서도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등 첨단 정보통신기기의 발달과 보급 확대로 자체적으로 전국의 실시간 교통소통 정보를 생성할 수 있게 됐다.

□ 투자효율 극대화 중점 = 이에 국토부는 국가와 민간이 각기 추진하던 교통정보의 수집·제공에 변화를 꾀하는 ‘ITS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이 방안은 ITS 투자효율을 높이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민관의 역할분담을 꾀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 내용을 보면 교통정보 수집에 있어서 차량의 흐름 등 소통정보는 민간이 수집하는 정보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그동안 국가에서는 주로 도로전광판을 이용해 교통정보를 제공해 왔다. 하지만 도로전광판의 설치간격이 넓어 관련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데 많은 한계가 뒤따랐다.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토부는 도로전광판 이외에 민간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통해서도 소통·안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이 같은 민간 협력 강화는 △차량통행 검지기 △번호판 자동인식기 △하이패스 감지기 등의 소통장비를 대체하는 효과를 불러올 전망이다.

궁극적으로 국토부가 기대하는 효과는 해당기기 설치 및 인프라 구축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도로에 매설돼 실시간으로 교통량과 속도 등의 자료를 수집하는데 쓰이는 차량통행 검지기의 경우 단가가 대당 약 4000만 원에 이른다.

현재 차량통행 검지기는 고속도로 2km당 1개, 국도와 지방자치단체에는 1km당 1개가 설치돼 있다.

이를 기준으로 삼으면 고속도로 20km 구간에 20대의 차량통행 검지기를 설치하는데 8억 원의 예산이 들어간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내비게이션을 통해 도로의 교통량과 차량의 속도 등 소통정보를 수집할 경우 차량통행 검지기 설치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게 국토부의 판단이다.

대당 설치단가가 6200만 원인 번호판 자동인식기와 4400만 원인 하이패스 단말기도 마찬가지다.
국토부는 스마트폰과 내비게이션을 적절히 활용할 경우 일정구간 차량의 통행속도를 측정하는 번호판 자동인식기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하이패스 단말기와의 통신을 통해 일정구간 차량의 통행속도를 측정하는 하이패스 감지기의 기능도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해당기기의 설치비용을 절감하는 게 가능해진다.
번호판 자동인식기의 경우 현재 신호교차로가 있는 국도와 지자체 1km당 1개가 설치돼 있다. 또 하이패스 감지기는 고속도로 4km당 1개, 국도와 지자체 교차로당 1∼2개가 설치돼 있다.

향후 ITS 추진체계를 달리 해 국도 20km 구간에 번호판 자동인식기 20대를 설치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12억4000만 원의 예산을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지만 국토부는 ‘ITS 혁신방안’을 시행해 소통정보 수집·제공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축소하더라도, 도로안전을 위한 CCTV 및 도로전광판은 설치대수를 줄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 안전장비 확대 설치 = 국토부는 이처럼 민간과의 협업을 통해 절감되는 예산을 안전장비를 확대설치하고 관련정보를 공유하는데 쓸 방침이다.

안전장비는 교통사고, 낙하물 등 돌발상황을 파악하고 CCTV와 기상상태를 확인하며 상습사고지점 등에 대한 통계를 내는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도로검지 레이더를 새롭게 설치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도로검지 레이더는 레이더를 이용해 노면의 상태와, 사고를 자동으로 검지하는 기능을 한다. 특히 결빙 및 수막 등 노면상태와 낙하물, 사고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검지해 해당정보를 제공한다.

30cm 이상 노면의 낙하물 검지율은 95%에 이르며, 1km를 검지하는데 대당 약 3000만 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시스템은 음영구역이 생기는 직선도로로 사고가 잦은 곳이나 상습 결빙구간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영상식 자동사고 검지 시스템에도 관심이 쏠린다.
일명 ‘스마트 아이(Smart-I)'로 불리는 이 시스템은 돌발상황 발생을 실시간으로 검지해 상황종료 시까지 자동으로 모니터링하고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30초 내 돌발상황 추적률이 95%에 이르며 1km 검지에 대당 약 9000만 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파악된다.

음영이 없는 곡선부로서 사고가 잦은 곳이나 육안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한 구간에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 기대 효과-업계 영향 = 국토부는 ITS 혁신방안을 시행함으로써 막대한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방식으로는 향후 90년에 걸쳐 약 1조3700억 원을 투자해야만 전국단위의 소통정보 수집이 가능하지만, 민간과의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해당정보를 즉시 확보할 수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또한 국토부는 전국 도로교통의 실시간 분산관리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수 있게 되고 전국의 교통데이터를 축적해 혼잡도로 개선, 신규 사업성 분석 등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TS 혁신방안은 관련업계에도 크고 작은 변화를 불러올 전망이다.
무엇보다 국토부가 예상한 바와 같이 차량의 흐름 및 정체상태 등을 파악하고 관련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차량통행검지기 설치 등의 인프라 구축사업은 축소될 공산이 크다.

반면 실시간 노면상태 파악 및 사고검지를 위한 장비 등 교통안전정보 수집 인프라 구축사업은 지금보다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관련업계에서는 정부의 정책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신규 인프라 확충에 필요한 기술개발과 전문인력 양성 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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