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49 (금)
'발더스 게이트2: 쓰론 오브 바알' 오는 19일 출시
'발더스 게이트2: 쓰론 오브 바알' 오는 19일 출시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1.07.13 19:31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대했던 발더스 시리즈를 마무리 짓는 의미 있는 작품인 '발더스 게이트2: 쓰론 오브 바알'이 오는 19일 드디어 출시된다.
특별히 달라진 점은 경험치 제한이 8백만까지 늘어나서 단일 클래스의 레벨 제한이 40까지 상승했으며, 100여개나 많아진 아이템과 다양해진 마법들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물론, '와일드 메이지'라는 새로운 캐릭의 등장과 늘어난 새로운 챕터가 3개 그리고 '와쳐스 킵'이라는 맵의 추가도 빼먹을 수 없는 부분이다.

이에 발더스 게이트 2: 바알의 왕좌(Baldurs Gate II: Throne of Bhaal)에 관해 집중 분석한다.

발더스 게이트 2: 바알의 왕좌(Baldurs Gate II: Throne of Bhaal)
장 르 - 롤플레잉
제작사 - 바이오웨어

서문

1995년, 역사적인 던젼스 앤드 드래곤스 컴퓨터 롤플레잉 게임을 만들고자 탄생된 작품이 1998년 12월에 나온 '발더스 게이트 I' 입니다.
캔들킵(발더스 게이트)에서 시작된 모험은 듀라그 탑(테일즈 오브 더 소드 코스트)의 던젼을 지나 냉혹한 존 이레니큐스(발더스 게이트 2: 쉐도우 오브 앰)와 테시르에서 벌어지는 바알의 부하들과의 끔찍한 전쟁(발더스 게이트 2: 바알의 왕좌)으로 이어지며, 이 과정에서 당신은 수많은 새로운 지역과 새로운 적들을 만나게 되며, 또한 당신이 상상할 수 없는 최고의 영광을 차지하게 됩니다.
서사적인 이야기 구도와 환상적인 모험은 '발더스 게이트'가 추구하는 바이며, 그러한 점에서 당신은 이 확장팩에 만족하실 겁니다. 개발팀은 이 게임의 스토리와 캐릭터 디자인, 그리고 각 캐릭터의 움직임과 프로그래밍이 최고 수준이라 자부합니다. 이 확장팩이 당신이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최고의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제 당신에게 겸허한 마음으로 지난 몇 년간 발더스 게이트 개발팀이 배워온 최고의 정수를 선사하는 바입니다.
발더스 게이트 시리즈는 처음 기획단계에서부터 서사적인 연작의 형태로 계획되었습니다. 그리고 발더스 게이트 2 : 바알의 왕좌 (Baldurs Gate II: Throne of Bhaal)는 이 발더스 게이트 연작의 마지막 장이자 바알의 자손에 대한 전설의 종착역입니다.

바알의 왕좌에 대해
바알의 왕좌는 발더스 게이트 2 : 쉐도우 오브 앰의 확장팩입니다. 때문에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컴퓨터에 발더스 게이트 2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발더스 게이트 2를 완전히 클리어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바알의 왕좌를 할 수 있습니다.
바알의 왕좌는 두개의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게임 중간에 첨가된 부분이며, 또 하나는 게임의 이야기에 추가된 부분입니다. 추가된 부분은 발더스 게이트 2의 마지막 부분에 8, 9, 10장의 이야기를 더하게 됩니다. 게임의 중간에 첨가된 부분은 감시자의 아성(Watchers Keep)이라는 던젼입니다. 일단 바알의 왕좌가 설치되면 감시자의 아성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면 잠시동안 발더스 게이트 2의 이벤트가 나열된 후, 바알의 왕좌를 처음부터 시작하기 위한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는 캐릭터 생성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에서 당신은 250만의 경험치를 가지고 다양한 무기와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또한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캐릭터를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캐릭터들에게도 새로운 아이템과 무기를 선택해서 줄 수 있으며, 만약 이 캐릭터가 250만의 경험치를 얻지 못했을 경우엔 이 경험치를 가진 상태로 시작하게 됩니다.
쉐도우 오브 앰에서 마지막으로 저장한 것과 같은 전작의 데이터를 불러내면 당신의 동료들도 같이 데려올 수 있습니다.
중요한 공지사항 : 일단 새로 추가된 스토리 부분을 시작하게 되면, 그 캐릭터는 더 이상 쉐도우 오브 앰으로 데려 올 수 없게 됩니다.

바알의 왕좌 시작하기
컴퓨터에 바알의 왕좌를 설치한 후 당신은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바알의 왕좌를 시작 하는 방법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쪽의 항목들을 잘 보세요.

1. 새로운 BG2 시작
발더스 게이트 2: 쉐도우 오브 앰을 새로 시작할 경우 감시자의 아성(Watchers Keep)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은 2,3,6장에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BG2의 엔딩을 볼 경우 자동으로 연이어서 바알의 왕좌가 시작됩니다.
2. 저장된 BG2게임
현재 저장된 게임을 이전과 같이 불러내어 할 수 있으며 이제부터 새로 추가된 감시자의 아성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 지역은 2,3,6장이 진행되는 동안 언제든지 들어갈 수 있습니다. BG2의 엔딩을 볼 경우 자동으로 연이어서 바알의 왕좌가 시작됩니다.
3. 바알의 왕좌부터 새로 시작
ToB를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면 잠시동안 발더스 게이트 2의 이벤트가 나열된 후 바알의 왕좌를 처음부터 시작하기 위한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는 캐릭터 생선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에서 당신은 250만의 경험치를 가지고 다양한 무기와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또한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캐릭터를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캐릭터들에게도 새로운 아이템과 무기를 선택해서 줄 수 있으며 만약 이 캐릭터가 250만의 경험치를 얻지 못했을 경우엔 이 경험치를 가진 상태로 시작하게 됩니다.
4. BG2의 저장 파일을 불러내 바알의 왕좌 시작하기
ToB를 이런 식으로 시작하면 처음 시작부분에서 당신의 파티원을 데려 올 수 있습니다. 당신의 파티에 속한 각 캐릭터가 경험치가 250만이 넘지 않을 경우 이 경험치를 가지게 됩니다. 이미 BG2의 엔딩을 보았다면 마지막 저장 파일을 불러내어 이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바알의 왕좌를 설치한 후 발더스 게이트 2의 변경점

와일드 메이지(Wild Mage)
캐릭터 생성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클래스.

와일드 매직(Wild magic)은 새로운 유형의 마법으로 강력하고 위험하며 예측할 수 없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와일들 메이지(Wild Mage)는 이러한 와일드 메직을 공부하는 마법사입니다. 그들은 이 와일드 매직을 방어할 수 있는 주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자신들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하기도 합니다. 와일드 매직은 매우 예측불허하기 때문에 사용시 극도의 주의를 요합니다.

오직 와일드 메이지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3가지 주술이 있습니다. 카오스 실드(Chaos Shield), 나할의 부주의한 듀오머(Nahal's Reckless Dweomer), 개선된 카오스 실드(Improved Chaos Shield)가 바로 그것입니다..

주술책에서 주문 지우기
메이지와 바드는 이제 주술책에서 영구적으로 주문을 지울 수 있습니다.

임시 주술 시전 화면
이 화면을 통해 당신은 당신의 메이지나 소서러가 작동시켜 놓은 임시 주술 시전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이 기능은 설정단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가동되면 당신이 캐릭터에 명령을 내리면 그 행동이 화면 하단에 표시되게 됩니다. 이 기능은 당신의 대원들에게 내린 명령을 계속해서 확인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정지 없는 맵 화면
이 기능은 설정단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가동되면 게임도중 맵을 보더라도 더 이상 게임이 정지되지 않습니다(멀티 플레이를 할 때와 마찬가지가 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당신의 대원들이 장거리를 이동하고 있을때 그 움직임을 계속 따라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주술 페이지 변경
멀티 클래스인 메이지와 클레릭을 위한 새로운 기능입니다. 주문 시전 막대에서 주술을 선택할 때 왼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 클레릭과 메이지의 주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러 이미지 단체화
주술중 하나인 미러 이미지가 밀집된 그룹에서는 이제 긴 선대신 잔상형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레벨 20을 넘는 주술
수많은 주술들이 주술 시전자의 레벨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 집니다. 예를 들어 방어 마법의 지속 시간은 1D4 라운드에 1 라운드/시전자의 레벨을 더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는 레벨 20이 최대이며 이를 넘는 시전자의 레벨은 더 이상 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됩니다.

아간나자의 화염탄
아간나자의 화염탄은 이제 그 이름에 걸맞게 변경되었습니다.

이 주문을 시전하면 화염이 시전자의 손가락 끝에서 발생해 시전자가 선택한 목표물을 향해 날아가게 됩니다. 이 화염이 명중한 목표물은 3-18 포인트의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 주문에 대해서는 내성 굴림이 통용되지 않으며 화염 저항과 같은 능력을 통해 피해를 감속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화염이 지나는 곳에 있는 다름 물체들또한 화염이 진행로에 있으면 피해를 입게 됩니다.

팰러딘을 좀비로 되살리는 클레릭
가치관이 악인 클레릭은 이제 팔라딘을 좀비로 되살릴 수 있습니다. 팰러딘은 그들의 레벨과 같은 수준의 좀비가 됩니다.

새로운 아이템 유형

바알의 왕좌에는 새로운 마법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아이템중 상당수는 생성된 아이템이라 불리는 새로운 유형의 아이템입니다. 이런 생성된 아이템들은 게임 도중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당신이 지옥에서 당신의 요새를 구하는데 성공했으면 세스페나르(Cespenar)라는 이름의 대장장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세스페나르를 종종 방문하세요. 그러면 당신이 모험 도중 발견한 부품을 이용해 당신이 가진 아이템의 기능을 개선해 줄 것입니다. 아래에 있는 당신이 성능개선에 쓸 수 있는 부품의 목록입니다. 주의해서 보도록 하세요!

.저주받은 자의 심장(Heart of the Damned)
.힌도의 손(Hindos Hand)
.수은(Liquid Mercury) .별똥별의 광물(Starfall Ore)
.티어의 눈(Eye of Tyr) .클랜지딘의 룬(Rune of Clangeddin)
.화아의 검집(Fflars Scabbard) .곤드의 활시위(Bowstring of Gond)
.발로의 손톱(Baalors Claw) .몬톨리오의 손길(Montolio's Clasp)
.로나크의 뿔(Roranachs Horn) .몬탈리오의 외투(Montolio's Cloak)
.큰 뱀의 활(Serpent Shaft) .네데릴의 서클릿(Circlet of Netheril)
.리치의 해골(Skull of the Lich) .백룡의 비늘(White Dragon Scales)
.별의 사파이어(Star sapphires),로그 스톤(Rogue Stones), 다아아몬드, 루비,
에메랄드, 사파이어, 왕의 눈물(Kings Tear), 님프의 눈물(Nymphs Tear)

청룡의 비늘(Blue Dragons Scale).

경험치와 레벨 상승

발더스 게이트 2에서 경험치 제한은 2,900,000 XP으로 이를 이용해 각 클래스의 23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바알의 왕좌를 설치하면 이 제한이 8,000,000 XP로 증가됩니다. 이 경험치가 각 클랙스에 작용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이터(Fighter): 40레벨 도둑(Thief): 40레벨
팔라딘(Paladin): 34레벨 바드(Bard): 40레벨
레인져(Ranger): 34레벨 소서러(Sorcerer): 31번째
위자드(Wizard): 31레벨 몽크(Monk): 40번째
클레릭(Cleric): 40레벨 바바리안(Barbarian): 40번째
드루이드(Druid): 31번째

새로운 클래스 능력

바알의 왕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마도 고 레벨에서 얻게 되는 새로운 클래스 능력들일 것입니다. 이러한 능력은 사용자가 극도로 높은 레벨로 진행해가면서 선택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고 레벨 클래스 어빌리티를 얻을때 그들은 능력 목록에서 그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클래스에는 서로 다른 능력 목록이 있습니다. 위자드와 소서러는 10레벨의 주술을 얻게 되며, 클레릭은 퀘스트 주술을, 전사, 레인저, 팰러딘, 몽크, 그리고 바바리안은 새로운 전투 동작을 얻게 됩니다. 도둑과 바드는 새로운 함정과 몇가지 특별한 능력을 얻게 됩니다. 일단 캐릭터가 일정한 레벨에 도달하면 그들은 각 레벨에 맞는 고 레벨 능력을 얻기 시작합니다. 각 클래스별로 이 능력을 얻게되는 레벨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이터(Fighter): 20레벨(전사의 목록 사용) 클레릭(Cleric) : 22레벨(클레릭 목록 사용)
레인저(Ranger): 18레벨(레인저 목록 사용) 몽크(Monk) : 22레벨(전사의 목록 사용)
팰러딘(Paladin): 18레벨(전사의 목록 사용) 드루이드(Druid):15레벨(드루이드 목폭 사용)
바바리안(Barbarian): 20레벨(전사의 목록 사용) 도둑(Thief): 24레벨(도둑 목록 사용)
메이지(Mage): 18레벨(위자드 목록 사용) 바드(Bard): 24레벨(바드 목록 사용)
소서러(Sorcerer): 18레벨(위자드 목록 사용)

특별 공지: 일부 클래스는 이전에 기술된 것보다 이전에 특수 능력과 아이템을 얻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드루이드(Druids):
15레벨: 독에 대한 면역(Immunity to poison).
18레벨: 모든 환경 데미지에 대해 10퍼센트의 저항을 획득(냉기, 화염, 전기, 산). 21번째와 24레벨에선 이 저항치수에 10퍼센트가 가중됩니다.

클레릭(Clerics):
25레벨: 신에게서 성스로운 상징을 받게 됩니다. 이 성스러운 상징이 가진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STR
.5퍼센트 MR
.클레릭이 추가로 6, 7레벨의 마법을 메모라이즈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몽크(Monks):
몽크의 마법 저항은 78퍼센트에서 증가를 멈춥니다.
21레벨: +1 AC 30레벨: +4 AC
24레벨: +2 AC 35레벨: +5 AC
25레벨: 주먹에 +4 무기. 40레벨: +6 AC
27레벨: +3 AC

아처(Archers : 레인저 키트(Ranger kit)):
18레벨: 5레벨이 성장할 때마다 추가로 피해를 주며 1씩 속도를 줄여나갑니다.

스토커(Stalkers: 레인저 키트(Ranger kit)):
12레벨: 모든 메이지 주술이 프리스트의 주술로 메모라이즈 됩니다.

위자드 슬래이어(Wizard Slayer):
위자드 슬래이어는 20레벨이후부터 매 2레벨마다 5퍼센트의 마법 저항력이 더해집니다. 그리고 홀수 레벨에선 1퍼센트가 상승하게 됩니다.

고 레벨 클래스 능력(High-Level Class Abilities)

연금술(Alchemy)
클래스: 바드(Bard), 도둑(Thief)
타고난 영리함을 가진 이들은 일단 어느정도의 경지에 다달으면 각 포션을 만드는 과정을 직접 실험할 수 있게 됩니다. 연금술 기술을 이용해 이들은 하루에 한번 8가지 종류의 포션중 하나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바드나 도둑이 만들 수 있는 포션의 종류는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1) 고수의 훔치기 포션(Potion of Master Thievery)
2) 지각의 포션(Potion of Perception)
3) 추가 회복 포션(Potion of Extra Healing)
4) 우수한 회복 포션(Potion of Superior Healing)
5) 재생의 포션(Potion of Regeneration)
6) 해독제(Antidote)
7) 속도의 오일(Oil of Speed)
8) 서리 거인의 힘 포션(Potion of Frost Giant Strength), 오직 도둑이나 바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살(Assassination)
클래스: 도둑(Thief), 바드(Bard)
숙련된 도둑은 수없이 많은 전투를 거치면서 익혀온 모든 트릭을 구사함으로써 모든 공격이 배후에서 찌르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피해의 계산도 배후에서 찌르는 경우의 공식을 따르게 됩니다.

죽음 회피(Avoid Death)
클래스: 도둑(Thief), 바드(Bard)
초인적인 노력을 통해 고 레벨의 도둑과 바드는 거의 확정적인 죽음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효과는 5라운드 동안 지속되며 이 동안에는 죽음에 대한 구원에 5의 보너스를 얻게 되며 체력이 20 증가되고 죽음의 마법에 대해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치명적인 공격(Critical Strike)
클래스: 파이터(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특별한 요구사항: 파워 어택(Power Attack)을 알고 있어야 함.
당신은 오직 한번만 이 능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 레벨의 전사는 상대의 약점이 어디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하루에 단 한번 한 라운드 동안 모든 공격을 상대방의 치명적인 장소에 퍼부을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이용해 다음 라운드의 모든 공격 계산은 20이 됩니다.

데스블로우(Deathblow)
Classes: 파이터(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전사는 데스블로우를 이용해 자신보다 약한 생물의 방어를 뚫을 수 있게 됩니다. 다음 2라운드 동안 8레벨의 생물이나 그 보다 레벨이 낮은 생물은 전사에게 맞는 순간 죽게 됩니다.

개선된 바드의 노래(Enhanced Bard Song)
클래스: 바드(Bard)
이 기술은 바드나 그의 동료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노래의 힘이 지속되는 동안 바드 그 자신에게는 10의 AC보너스와 10퍼센트의 마법 저항 보너스가 생기게 됩니다. 이 노래는 또한 동료들에게 명중 4, 피해 4, AC 4를 주며 공포(Fear), 스턴(Stun), 혼란(Confusion)에 대한 면역을 갖게 하고 5퍼센트의 마법 저항을 더해주며 일반 공격에 면역을 갖게 합니다.
이 능력은 현재 바드가 가진 바드의 노래(Bard Song)를 대신하게 됩니다.

회피(Evasion)
클래스: 도둑(Thief), 바드(Bard)
도둑이나 바드의 선천적인 방어 감각은 회피 기술을 이용해 한층 더 높아지게 됩니다. 회피을 이용하면 AC 4 그리고 모든 내성 굴림에 2의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효과는 3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더 큰 회피(Greater Evasion)
클래스: 도둑(Thief), 바드(Bard)
특별한 요구사항: 회피를 알고 있어야 함
좀더 강력한 회피 기술로 AC 6 그리고 모든 내성 굴림에 3의 보너스를 더해줍니다. 게다가 확실한 더 큰 회피를 이용하면 이동 능력이 2증가되며 일반적인 원거리 무기의 공격을 받지 않게 됩니다. 더 큰 회피는 5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더 큰 데스블로우(Greater Deathblow)
클래스: 파이터(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특별한 요구 사항 : 데스블로우을 알고 있어야 함.
데스블로우와 마찬가지로 이 기술을 이용해 전사는 한방에 약한 적을 보낼 수있데 됩니다. 더 큰 데스블로우에 맞은 12레벨이나 그 이하의 생물은 즉사하게 됩니다. 이 기술은 2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더 큰 선풍 공격(Greater Whirlwind Attack)
클래스: 파이터(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특별한 요구 사항: 선풍 공격(Whirlwind Attack)을 알고 있어야 함.
좀 더 강력한 선풍 공격으로 전사에게 페널티 없이 같은 보너스를 줍니다. 공격 회수는 한라운드의 10번으로 맞춰집니다.

내한성(Hardiness)
클래스: 파이터(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극도의 위험 속에서 숨겨진 힘을 발휘합니다. 전사는 내한성 능력을 이용해 모든 물리적인 형태의 피해로부터 40퍼센트의 저항력을 갖게 됩니다. 이 능력은 2레벨당 1라운드 형식으로 지속됩니다.

마법 피리(Magic Flute)
클래스: 바드(Bard)
이 능력을 이용해 순수한 마법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마법 피리를 생성하게 됩니다. 일단 피리가 생성되면 다음 마법을 시전하는데 쓸 수 있습니다:
공포 저향(Resist Fear : 단체) 1 발
무적의 구(Globe of Invulnerability) - 1 발
지연된 블래스트 파이어볼(Delayed Blast Fireball) - 3 발
마법 지팡이가 사용되는 방식과 같은 식으로 쓰이는 피리입니다. 이 피리는 하루동안 지속됩니다.

파워 어택(Power Attack)
클래스: 파이터(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파워 어택을 이용하면 상대방을 2라운드 동안 기절 시킬 수 있으며 만약 공격이 실패할 경우 죽음에 대한 저항에 4의 페널티를 얻게 됩니다. 이 능력은 2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마법 저항(Resist Magic)
클래스: 파이터(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이 능력은 전사로 하여금 잠시동안 잠재적인 힘을 발휘하게 만들어 사악한 마법의 효과와 싸우게 합니다. 4라운드 동안 전사의 마법 내성은 50퍼센트로 조정됩니다. 이는 다른 마법 효과에 더해져서 발휘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전사가 50퍼센의 마법 내성을 가지고 있다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스크롤 필사(Scribe Scrolls)
클래스: 바드(Bard), 도둑(Thief)
특별한 요구 사항: 아이템 사용 기술(Use Any Item)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능력을 이용해 저 중 레벨의 스크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만들어지는 스크롤은 다음 리스트에서 무작위로 만들어 집니다:
1) 마법 미사일(Magic Missile) 6) 투명(Invisibility)
2) 헤이스트(Haste) 7) 냉기의 뿔(Cone of Cold)
3) 파이어볼(Fireball) 8) 몬스터 소환 II (Monster Summoning II)
4) 마법 해제(Dispel Magic) 9) 몬스터 소환 III (Monster Summoning III)
5) 위험한 유혹(Dire Charm)

폭발 트랩 설치(Set Exploding Trap)
클래스: 도둑(Thief), 바드(Bard)
이 능력을 이용해 바드나 도둑은 10d6의 피해를 주는 파이어볼을 발사하는 트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주문 내성 굴림이 성공한 경우 절반의 피해).

가시 트랩 설치(Set Spike Trap)
클래스: 도둑(Thief), 바드(Bard)
이 능력을 이용해 스프링 장치가 되어 있는 가시 트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트랩은 20D6의 데미지를 줍니다.

시간 트랩 설치(Set Time Trap)
클래스: 도둑(Thief), 바드(Bard)
이 능력을 이용해 고 레벨의 시간 정지 주술보다 약한 주술을 시전하는 마법 트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10초간 사용자를 제외한 다른 이의 시간이 정지합니다. 종종 적을 뒤에서 자유롭게 공격하기 위해서 이 트랩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미테(Smite)
클래스: 전사(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특별한 요구사항: 파워 어택과 치명적인 공격 기술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스미테 능력을 이용해 전사는 적을 상당거리로 날려보내 한 라운드 동안 기절 시킬 수 있습니다. 첫 라운드에서 발현된 모든 공격은 크리티컬 히트가 됩니다. 이 능력은 2라운드간 지속됩니다.
드래곤이나 거인과 같은 거대한 물체에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추적(Tracking)
클래스(Classes): 레인저(Ranger)
주변 환경과 그 안에 살고 있는 생물들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레인저는 그 지역에 어떠한 생물이 살고 어느 방향에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는 추적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가장자리에 붉은 화살표가 이 지역에 있는 생물의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모든 아이템 사용(Use Any Item)
클래스: 도둑(Thief), 바드(Bard)
도둑과 바드는 손아귀에 들어온 아이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자신들의 능력에 대해 상당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능력은 그들이 가진 기본 능력의 확장판입니다. 일단 이 능력을 습득하면 그 효과는 영구적인 것이 됩니다.
이 능력을 통해 그 아이템이 특정 클래스에 한정된 품목이라 할지라도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이 능력을 익힌 도둑과 바드는 마법 지팡이나 스크롤에서부터 전사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스크롤 기입 능력을 익히려면 이 능력이 필수입니다.

워 크라이(War Cry)
클래스: 파이터(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워 크라이를 이용해 전사는 반경 27미터 안에 있는 주술에 대한 내성이 없는 적들을 기절시킬 수 있는 고함을 지르게 됩니다.

선풍 공격(Whirlwind Attack)
클래스(Classes): 파이터(Fighter), 팰러딘(Paladin), 레인저(Ranger), 바바리안(Barbarian), 몽크(Monk), 스와쉬버클러(Swashbuckler)
이 능력을 이용해 전사는 매우 빠른 공격은 산발적으로 펼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한 라운드당 10번의 공격을 가능하게 하지만 대신 적에게 주는 데미지에 4의 페널티를 입게 됩니다. 선풍 공격은 한 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새로운 주술

바알의 왕좌에는 소망과 빅비의 크러슁 핸드(Wish and Bigbys Crushing Hand)와 같은 새로운 메이지의 주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클레릭을 위한 퀘스트 주술이 있으며 이 주술은 승려계열의 캐릭터에게 7레벨의 주술에 해당됩니다. 메이지의 경우 10레벨의 주술이 준비되어 있으며 이는 9레벨주술처럼 메모라이즈 됩니다. 퀘스트 주술과 10레벨의 주술은 고 레벨 클래스 능력으로서 얻어지게 됩니다.

메이지 주술 레벨 1
- 나할의 부주의한 듀오머(Nahal's Reckless Dweomer)* (인보케이션/이보케이션)
메이지 주술 레벨 2
- 카오스 실드(Chaos Shield)* (업져레이션)
메이지 주술 레벨 7
- 개선된 카오스 실드(Improved Chaos Shield)* (업져레이션)
메이지 주술 레벨 8
- 빅비의 구부러진 주먹(Bigby's Clenched Fist )(이보케이션)
메이지 주술 레벨 9
- 빅비의 크러슁 핸드(Bigby's Crushing Hand)(이보케이션)
- 소망(Wish) (콘쥬레이션/서몬닝, 인보케이션/이보케이션)
메이지 스펠 레벨 10
- 혜성(Comet) (분야없음)
- 용의 숨결(Dragon's Breath) (분야없음)
- 에너지 블레이드(Energy Blades) (분야 없음)
- 개선된 기민성(Improved Alacrity) (분야 없음)
- 다크 플레네타르 소환(Summon Dark Planetar) (분야 없음)
- 플레네타르 소환(Summon Planetar)(분야 없음)

승려 주술 퀘스트 레벨
- 불타는 죽음의 오라(Aura of Flaming Death) (이보케이션, 얼터레이션)
- 엘레멘탈 소환(Elemental Summoning)
- 엘레멘탈 변신(Elemental Transformation) (땅)
- 엘레멘탈 변신(Elemental Transformation) (불)
- 칼날의 클로브(Globe of Blades) (이보케이션)
- 더 큰 엘레멘탈 소환(Greater Elemental Summoning)
- 매립(Implosion)(이보케이션)
- 대량 시체 되살리기(Mass Raise Dead)(네크로맨시)
- 복수의 폭풍(Storm of Vengeance)
- 데바 소환(Summon Deva) (콘쥬레이션/서몬닝)
- 타락한 데바 소환(Summon Fallen Deva)(콘쥬레이션/서몬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