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책임 연구원 란짓 아트왈(Ranjit Atwal)은 "직전 2년 간 두 자리 수의 성장세를 기록했던 전세계 태블릿 시장이 2014년 성장률 급락을 겪은 데는 여러 요인이 있다”며, “가족 간에 태블릿을 공유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태블릿을 최신 상태로 유지 하면서 기기 자체의 수명이 길어진 것과 하드웨어 혁신이 부재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신제품 구매를 자제했다는 점이 주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기기제조 업체들은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주 개최되는 국제소비자가전쇼(CES)에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협력 관계를 발표할 예정이다.란짓 아트왈(Ranjit Atwal)은 "인지컴퓨팅이 발전하면서 기기제조 업체와 소비자 간의 관계가 단순히 하드웨어를 제공하는 것에서 사용자와의 동기화를 지원하는 형태로 진화할 것”이라며, “개인용 클라우드의 다음 단계에 해당하는 인지컴퓨팅은 향상된 컴퓨팅 경험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소비자 요구에 자동 맞춤화된 서비스와 광고를 통해 업체와 고객 간의 관계를 더욱 개인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PC, 태블릿, 울트라모바일, 모바일폰을 합친 2015년 전세계 기기 총 출하 대수는 25억 대로, 2014년 대비 약 3.9%의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이다.
모바일폰 시장은 2015년 3.7% 성장하며 2016년 20억 대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태블릿 범주에는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삼성 갤럭시탭S 10.5인치 제품, 넥서스 7, 에이서 아이코니아 탭8 등과 같은 기기를 포함한다.
하이브리드/크랩쉘(Clamshell) 범주에는 HP 파빌리온11인치 제품, 레노버 요가2 11인치 제품, 델 인스파이론 13인치 제품 등과 같은 기기를 포함한다.
가트너 책임 연구원 아네트 짐머만(Annette Zimmerman)은 "스마트폰 시장은 고가와 저가 시장으로 양극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2014년 고가 스마트폰의 평균 판매가는 447달러로 iOS가 성장세를 주도한 반면, 안드로이드와 기타 오픈 OS 폰은 평균 가격대가 100달러인 저가 시장에서 성장을 보였으며, 중간 가격대 스마트폰의 시장 기회는 점차 축소되는 중"이라고 지적했다.
2014년 전세계 OS 시장에서 안드로이드의 기기 출하 대수는 10억 대를 돌파, 연간 26%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15년에도 두 자리 수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다.란짓 아트왈(Ranjit Atwal)은 "PC 시장이 안정되고 차기 아이폰(iPhone)의 높은 성장세를 기대하기가 더욱 어려워지면서 윈도우(Windows)와 iOS간의 격차가 줄고 있으며, 이로 인해 2015년부터 윈도우가 iOS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