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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GIS 관련 신기술, 솔루션 동향 한눈에
(GIS)GIS 관련 신기술, 솔루션 동향 한눈에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1.05.21 08:57
  • 호수 1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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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정보기반 서비스
GIS분야 한축 급부상

최근 인터넷과 이동통신을 중심으로 모든 산업부문에서 일고 있는 e비즈니스열풍과 더불어 지리정보시스템(GIS)분야에서도 위치정보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가 하나의 큰 흐름으로 부각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GIS가 공간정보 자체를 통해 가치를 창출했던 반면 LBS는 이동통신과 인터넷을 이용, 공간정보에 접목해 가치를 창출하는 형태의 GIS를 말한다.

지난 GIS 2001대회 중 '21세기 GIS시장전망'이란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는 무선인터넷의 성장과 더불어 등장한 LBS는 GIS분야의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LBS의 잠재력은 전통적 GIS시장의 몇 백배의 부가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전망이 제기 됐다.
이런 국내 GIS시장의 변화는 최근 무선인터넷서비스의 등장과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GIS활용이 확산되고 있고 이에 따른 GIS관련 소프트웨어와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존 공급자 중심의 GIS시장이 수요자 중심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런 시장변화의 흐름에 따라 국내업체들도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LBS표준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 △비즈니스모델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업체 제휴 및 아웃소싱을 통한 가치사슬확보 △명목적 표준에서 사실상 표준으로의 전환 △다양한 시장형성을 위한 개념전환 등이 선결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또한 국내 GIS시장의 주요한 변화로는 △지리정보데이터베이스 확보차원의 용역위주사업에서 전자지도컨텐츠와 GIS솔루션외부공급을 통한 수익사업위주로의 재편 △대형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대형SI업체 주도에서 GIS전문 중소업체로의 무게중심 이동 등이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국내 GIS시장은 시스템중심으로 서비스개념으로는 다양하게 형성되지 못하고 있고 △GIS산업기반의 부실 △GIS핵심기술미비 △수요기반의 부족 △민간 GIS산업부분의 영세성 △마케팅 전략의 부재 등은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됐다.

■ 위치정보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란= 넓은 의미로는 공간정보 프로세싱이나 GIS기능들을 인터넷이나 무선 네트워크를 거쳐 최종 사용자들에게 확대시키는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의미. 즉 인터넷에 연결된 데스크탑 컴퓨터를 거쳐 지리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위치서비스를 일컫는다. 고객의 위치를 전화 교환원이 수동으로 입력하거나 자동으로 액세스하는 콜센터들도 일종의 위치서비스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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