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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 산업 육성 본격 추진
스마트 디바이스 산업 육성 본격 추진
  • 박현일 기자
  • 승인 2015.09.24 14: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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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부-산업부, 육성방안 세부계획 마련…2019년까지 4200억 투입
▲ K-ICT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방안.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열린 제18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창조경제 핵심성과를 달성하고 새로운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K-ICT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방안’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스마트 디바이스란 기존 PC, 스마트폰 등 단말기(디바이스)를 넘어, IoT 환경에서 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자간·사물간 전달하는 지능화된 단말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디바이스의 특징에 따라 1·2·3세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정부의 중점 육성대상은 3세대 디바이스(스마트 디바이스)다.

스마트 디바이스 산업은 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제품화·창업으로 연결 되고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어 창조경제 실현의 중요한 수단이다.

최근 ICT 시장을 주도해온 PC, 스마트폰 등 우리나라 주력 디바이스 산업은 2015년부터 성장이 둔화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은 착용형 스마트 기기(웨어러블) 및 사물인터넷(IoT) 등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출시하면서 글로벌 초기시장 선점을 위한 주도권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어, 향후 시장 규모가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우리나라는 스마트폰 시장을 제외한 주요부품 및 새로운 디바이스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 경쟁력은 부족하고, 중소·벤처기업의 디바이스 개발 인프라와 투자 환경은 여전히 낮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인식에 따라, 정부는 스마트 디바이스 산업 활성화와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10대 스마트 디바이스 부품·모듈 및 융합제품화 기술개발 △스마트 디바이스 제품화 지원 △신시장 창출 및 판로개척 △디바이스 창작문화 확산 등 4대 과제(2019년까지 약 4200억 원)를 중점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창조경제혁신센터 연계 강화와 부처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방안 실행계획을 충실하게 이행해 창조경제 성과를 가시화하고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K-ICT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방안’의 각 과제별 세부 내용을 살펴봤다.

□ 부품·모듈 및 융합제품화 기술개발 = 국내 기업의 성장성·경쟁력 등을 고려해 선정한 10대 스마트 부품·모듈 기술을 개발하고 초절전, 초소형, 고감도 등 스마트 센서의 핵심 성능구현을 위한 공정기술 및 회로 설계기술을 개발·보급해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높인다.

패션, 안전, 의료 등 타 산업 분야의 유망기업 제품에 센서·IoT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도록 기술개발을 지원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전통 제조기업이 스마트 디바이스 기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대·중소기업간 협업생태계를 구축하고, 대기업의 IoT 플랫폼을 개방해 중소·중견기업의 융합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 제품화 지원 = 판교·대구 등 7개 지역의 K-ICT 디바이스랩 등 지역거점 제작 인프라를 상호 연계해 중소·벤처기업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 제품 개발시 상품성·디자인 등을 구현·검증할 수 있는 공통 시설·장비 및 작업공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연 200개 이상 제품화를 지원하겠다는 목표다.

아울러 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품이 사업화·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제품기획 및 온·오프라인 멘토링, 전문 코디네이터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며,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운영 중인 보육기업에 대한 제품화 및 제작환경 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연계해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Alcatel-Lucent(프랑스), China Mobile·ZTE(중국) 등 해외 통신 및 네트워크 사업자의 인증환경을 국내(구미)에 구축해 국내 기업의 제품 개발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국제 표준 개발 및 시험·인증 절차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 신시장 창출 및 판로 개척 = 상용화 초기단계 혹은 단기간 내 개발이 예상되는 스마트 디바이스 제품을 교육, 복지 등 시장 파급력이 큰 공공선도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연 1~2개 시범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가전·홈, 자동차, 에너지 등 스마트 시티, 헬스케어 등 파급효과가 큰 분야에 IoT 실증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공공분야에 활용을 촉진하고 대규모 초기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대기업의 유통망 지원과 창업기업의 제품·서비스 개발 간의 상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CES, MWC 등 주요 글로벌 전시회 및 투자유치전 등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전문 무역상사·코트라 등을 활용한 우수 스마트 디바이스 스타트업의 수출컨설팅 및 해외 수요처 발굴 등을 통해 해외투자 유치 및 판로개척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디바이스 창작문화 확산 = 대학ICT 연구센터 및 산업전문인력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웨어러블·임베디드 SW, IoT 단말기술 등 스마트 디바이스 분야의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2020년까지 웨어러블 SW, IoT 단말 기술, 지능형반도체·임베디드 SW 등 분야의 전문인력 820여명을 양성한다.

이와 더불어, 예비창업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디바이스 제작, 디자인 등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보급하고, 다양한 융합제품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를 제공함으로써 디바이스 제작문화의 확산과 디바이스 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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