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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전자정부지원사업 본격 발주
올 전자정부지원사업 본격 발주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6.03.09 10: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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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 구축 등 총 1237억 규모

○…□□산에 오르던 A씨는 건너편 산에서 산불이 발생한 것을 목격하고 119에 산불신고를 했다. 그렇지만 한참을 통화해도 건너편 산에서 발생한 산불의 위치를 정확히 설명하기 어려웠다.

이런 문제를 없애기 위해 정부는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렇게 되면 정확한 위치정보를 이용한 산불신고체계가 마련되고 119와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에 산불 발생신고를 동시에 전파할 수 있게 돼 신속한 대응과 초동진화가 가능해진다.

또한 산불 발생현장과 지휘본부간 산불의 확산 및 진화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정부는 산불·산사태·산림병해충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행정자치부가 소비자 피해구제 종합지원시스템 및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 구축사업 발주를 시작으로 올해 총 1237억 규모의 30개 전자정부지원사업 발주를 본격 추진한다.

소비자 피해구제 종합지원시스템이 구축되면 소비자 피해구제 관련기관 사이트가 하나로 연계된다. 특히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리콜정보 등 제품에 대한 안전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피해가 발생한 경우 피해구제를 위한 상담·접수·진행상황·결과확인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 받게 된다.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가 구축되면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정확한 산불발생 위치를 신고·파악하거나 산불의 확산 또는 진화정도를 기관 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신속한 현장대응과 대피가 가능해 진다.

또한 산림토양정보와 실시간 기상정보를 분석해 산사태 피해위험지역을 예측함으로써 사전예방 및 대피 등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게 된다.

전자정부지원사업은 민원24와 같이 다수 부처 간 정보를 연계하거나 협업이 필요한 사업과 전부처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정보화사업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특히 국민의 입장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부처 간 경계 없이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자부는 올해 △맞춤형 서비스(6개, 231억 원) △안전한 사회(7개, 527억 원) △유능한 정부(9개 287억 원) △범정부 인프라(8개, 192억 원) 등 4개 분야에서 총 1237억 원 규모의 30개 전자정부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행자부는 최근 경제가 어렵고 일자리가 부족한 상황을 감안해 대부분의 사업을 3월 중 조기에 발주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은 사업기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게 되고 사업의 품질은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전규격 공개기간 확대와 긴급발주 요건 강화로 예년에 비해 사업공고에서 계약체결까지의 기간이 1달 이상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행자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을 통해 사업 주관기관의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발주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원활한 사업 발주를 앞당기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업추진단계에서는 주관기관과 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업관리 등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 더불어 수요자 중심의 사업관리 매뉴얼 및 가이드 맵을 제공하는 등 사업 관련자의 역량강화를 지원한다.

행자부는 전자정부지원사업을 추진하면서 제안요청설명회를 의무화하고 전년도 사업추진결과보고서를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정보공개를 통해 신규로 참여하는 중소기업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있다.

아울러 소프트웨어(SW) 분리발주 및 나라장터 쇼핑몰 우선구매, 제안서 보상제도 등 SW 중소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정책을 준수하고 있다. 또한 하도급 사전 승인, 원도급 금액 대비 50% 이상 하도급 금지 등 건전한 공공정보화 생태계 구축에 솔선수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인재 행자부 전자정부국장은 “올해는 조기 발주를 통해 중소기업이 충분한 사업기간을 확보하고 품질을 제고하는데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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