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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도로 없이 자율주행 불가능”
“미래 도로 없이 자율주행 불가능”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6.05.19 16: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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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S 연계·콘텐츠 부가가치 창출
경제성·기술구현 측면 이점 많아

자율주행 시대를 자동차가 아닌 도로의 관점에서 바라본 자리가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은 1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미래도로,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미래 핵심성장동력으로 주목받아온 자율주행 자동차는 2020년 글로벌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우리 정부도 2015년 정부부처 합동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을 논의한 것을 계기로 관련 인프라 투자 및 R&D 추진동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자율주행이 요구하는 도로의 역할 및 기능을 예측하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 백현식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도로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정부는 2015년부터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작년 시험운행 허가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시험단계에서 자율조향장치 등을 장착할 수 있도록 ‘자동차 기준’ 특례를 부여했다.

올해부터는 국제기준에 부응하는 자동차기준 마련과 자율주행 보험상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자율주행 자동차의 리콜·검사 제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차선표기 정밀전자지도 제작, 정밀 위성항법 원천기술 개발, 자율협력주행도로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과 자율주행차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현재 자동차 센서의 인식 성능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도로와의 협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인식 성능을 수 km급으로 증대시키고 고정밀측위 정보를 제공해 센서 인식의 한계를 극복하는 한편, 단말기의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SK경제경영연구소 김병준 수석연구원은 ‘자율주행차가 제기하는 미래도로에 관한 이슈’를 조명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이유는 자동차 문명의 필요악으로 여겨졌던 교통혼잡, 교통사고,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더불어 전기차, 카셰어링 등이 상호시너지를 창출하며 자율주행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 연구원은 “개념 정의상 자율주행은 네트워크의 도움을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하지만 자율주행차가 추가적 가치를 창출하려면 커넥티드(Connected) 돼야 플랫폼화 및 산업 생태계 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행의 역할을 로봇이 맡게 되면서 기존 주행과 관련한 인프라의 중요성은 감소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운전자’가 아닌 ‘사용자’를 위한 인프라의 역할이 중요해지며 모바일 환경에 걸맞은 네트워크와 플랫폼의 결합이 요구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주행으로부터 자유시간을 얻게 된 인간은 콘텐츠를 위한 인프라를 원하게 될 것이며 이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고객가치가 창출되는 중요한 지점이라고 강조했다.

국민대 김정하 교수는 미래 도로가 없이는 자율주행차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각 제조사들이 선보이고 있는 자율주행차는 고속주행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라이다(LiDAR)’ 등 최신의 센서 기술조차 100미터 내외의 측정거리를 가지고 있을 뿐이라는 지적이다. 게다가 센서 하나의 값이 매우 비싸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각 차량에 탑재될 센서를 도로에 구축해 도로가 차량의 운행을 통제한다면 자율주행과 관련한 개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측위정보 등을 통해 현재 직면한 여러 기술적 한계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 교수는 “인간에게는 간단한 것이 기계에게는 어렵고 기계에게는 간단한 것이 인간에게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미래 도로는 현재 사람이 눈으로 인식하기 위한 표지판, 차선 등이 무의미해지고 기계인식에 최적화된 바코드 등이 이를 대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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