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만료 모바일 상품권 187억원-모바일 상품권 미환급금 119억원
통신업체들의 모바일 상품권 및 통신비·유료방송 미환급 현황을 분석한 결과 통신사들의 미환급금 환급 노력이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신경민(서울 영등포을)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해 밝혀졌다.
최근 스마트폰 도입 이후 모바일 상품권 시장이 급성장해 2013년부터 2016년 5월까지 4100억 원 가량의 모바일 상품권이 판매됐다.
같은 기간 동안 기간만료 된 모바일 상품권은 187억 원이었으며, 미환급 금액은 119억원에 달해 환급 대책은 아직 미흡한 것으로 밝혀졌다.
통신비·유료방송 미환급의 경우 2013년 기준 127만 건으로 89억 원 규모의 미환급 금액이 누적되어 있어 국회의 몇 차례 지적과 대안 마련 요구가 있었다.
하지만 2016년 4월 기준 103만 건, 80억 원의 미환급 금액이 여전히 누적돼 있는 상황이다.
미래부는 미환급금 환급체계개선을 위해 모바일 상품권 가이드라인, 홍보 강화 등 대책을 마련했지만,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효과를 주지 못 하고 있다.
신경민 의원은 “통신사들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으면서, 소비자 후생에 관해서는 매우 태만하다”며 지적하고, “미래부와 통신사는 적극적인 환급시스템 도입을 통해 환급금이 소비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저작권자 © 정보통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