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7:58 (화)
버스 혼자서 "쌩쌩"...운전자는 드론이 싣고온 선물꾸러미 수령
버스 혼자서 "쌩쌩"...운전자는 드론이 싣고온 선물꾸러미 수령
  • 강원도 평창=박남수 기자
  • 승인 2017.03.17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자율주행버스·드론택배 융합서비스 첫 시연
▲ 울산 전시컨벤션센터 조감도.

평창서 5G기반 융합서비스
내년 올림픽 대비 첫 시연

드론 택배보관함에 물건 배송
운전자 물건수령 장면 연출
자율주행 시연 성공적 완료

싱큐뷰.360라이브 등
4대 실감서비스도 선보여

직접 느끼는 'VR웍스루' 눈길
트래킹센서 착용 가상현실서
성화봉송 주자되어 점화 체험 (4호)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 평창군 알펜시아리조트. 14일 눈발이 날리는 이 곳에 버스 한 대가 움직였다. 15인승 규모의 5세대(5G) 통신 버스가 리조트 내 2㎞ 길이의 5G 시험망 구간에 들어서자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됐다.

자율주행은 차량을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고 스스로 도로에서 달리게 하는 것이다.

버스 운전자는 눈 쌓인 도로를 운행하면서도 두 손으로 태블릿PC를 쥔 채 인터넷 쇼핑을 한다.

버스가 도로 상황에 따라 스스로 핸들을 움직이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다. 갑자기 운전석 디스플레이에 붉은 ‘경고’ 창이 뜨자 버스는 멈춰섰다. 그 사이 드론 한대가 버스 주위로 다가왔다. 버스와 비슷한 속도로 이동하던 드론은 버스가 멈추자 운전자에게 선물꾸러미를 전달했다. 운전자가 주행 중 인터넷으로 주문한 쿠키였다.

■자율주행 및 드론서비스
KT는 14일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4대 실감 서비스를 포함해 2018년 평창에서 선보일 예정인 5G 기반의 융합 서비스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KT는 자율주행 5G 버스와 자율주행 드론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시했다.

5G 버스가 주행하는 도로에 설치된 택배 보관함에 자율주행 드론이 택배를 배송하면 자율주행 기능으로 양손이 자유로운 운전자가 물품을 수령하는 장면을 연출했다.

5G 버스는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운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차량이다.

차량관제센터와 5G 통신 네트워크로 연결돼 다른 차량 및 장애물의 위치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충돌을 방지할 수 있다.

차량 전면에 설치된 디스플레이에는 속도, 위험요소, 차간 간격을 표시해 탑승자가 각종 위험요소를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창문을 통해서는 5G 기반 멀티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다.

KT는 1㎝ 이하 오차를 자랑하는 초정밀 위성항법장치(DGPS), 분산형 코어시스템 등을 적용해 5G 자율주행버스 시연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드론은 무선전파로 조종할 수 있는 무인 항공기다.

카메라, 센서, 통신시스템 등이 탑재돼 있으며 25g부터 1200kg까지 무게와 크기도 다양하다.

드론은 군사용도로 처음 생겨났지만 최근엔 고공 촬영과 배달 등으로 확대됐다.

이뿐 아니다. 값싼 키덜트 제품으로 재탄생돼 개인도 부담 없이 드론을 구매하는 시대를 맞이했다.

■4대 실감 서비스
4대 실감 서비스는 싱크뷰(Sync View), 인터랙티브 타임슬라이스(Interactive Time Slice), 360도 VR 라이브(360° VR Live), 옴니포인트뷰(Omni Point View)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KT가 새롭게 개발한 ‘VR 웍스루’(Virtual Reality Walk Through가 첫 선을 보였다.

VR 웍스루는 고정된 위치에서 360도로 둘러만 보던 기존의 VR 서비스와 달리 체험자가 걸어 다니며 가상의 객체를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차세대 VR 서비스다.

이용자가 VR 고글(VR HMD)과 위치·동작을 실시간 감지하는 ‘트래킹 센서’를 착용하면 성화봉송 가상현실로 들어가 직접 성화봉을 잡고 주자가 돼 다양한 방식으로 점화 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KT는 VR 웍스루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성화봉송을 주제로 특별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KT는 이번 간담회에서 5G 테스트 네트워크에 기반한 ‘자율주행 5G 버스’를 시연했다.

5G 버스는 차량관제센터와 5G로 연결돼 다른 차량 및 장애물의 위치정보를 최소한의 지연으로 공유 받아 충돌을 방지한다.

또한 전면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는 속도, 위험요소, 차간 간격 등이 표시되는 만큼 운전자뿐 아니라 탑승자도 각종 위험요소를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5G 버스는 자율주행 기능뿐 아니라 안경 없이 그대로 3D 화면을 시청할 수 있는 ‘초다시점 인터랙티브 시스템’이 설치 됐다.

초고용량의 미디어를 5G를 통해 실시간 전송하고 3D로 변환해 다양한 각도와 입체감 있는 경기 장면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개관한 ‘평창 5G 센터’도 처음으로 외부에 공개됐다.

평창 5G센터는 5G 시범 서비스를 위한 주요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장비의 기능검증을 담당하는 현장 R&D센터 역할을 하고 있다.

KT는 미디어를 대상으로 ‘평창 5G 규격’에 참여한 업체들의 5G 장비 사이의 연동을 시연했다.

VR 웍스루와 같이 5G 기술을 기반으로 올림픽을 실감할 수 있는 ‘5G 체험존(가칭)’을 구축해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운영한다.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 도시뿐 아니라 서울 주요 지역에서도 ‘5G 체험존’을 선보이는 한편 이동형 5G 체험시설을 통해 전국 곳곳에서 5G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리허설에서 5G 네트워크 합격점 받아
KT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진행되는 ‘헬로 평창(Hello Pyeongchang)’ 테스트 이벤트에서 5G 테스트 네트워크 운영과 함께 2018년 평창에서 선보일 5G 기반의 ‘4대 실감 서비스’의 실전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실시했다.

국제대회가 펼쳐지는 헬로 평창 테스트 이벤트는 평창동계올림픽의 리허설로 평가 받는다.

2018년 5G 시범 서비스를 준비 중인 KT에게는 실제 경기환경에서 5G를 테스트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KT는 테스트 이벤트가 열리는 경기장에 ‘평창 5G 규격’ 기반의 5G 테스트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은 물론 4대 실감 서비스를 적용해 실증에 성공했다.

KT는 2년 전인 2015년 3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이후 2년 동안 글로벌 협력을 통해 평창 5G 규격을 완성하는 한편 2018년 평창에서 전 세계인들에게 5G의 매력을 선보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검토한 끝에 4대 실감 서비스를 선정했다.

싱크뷰, 옴니포인트뷰와 같은 4대 실감 서비스가 대회 중계에 실제 활용되기 위해서는 각 종목별 주최기관인 국제경기연맹의 승인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KT는 2016년 2월부터 국내경기연맹들과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로부터 기술 안정성에 대한 테스트 결과 및 기술적용 사례를 검증 받았다.

KT 관계자는 “국내경기연맹과 평창 조직위원회로부터 실감 서비스의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국제경기연맹들과 미팅 기회를 얻었다”며, “국제경기연맹들의 협조를 위해 수차례 협의를 거쳐 이번 국제대회에 적용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2018년 평창의 감동을 전 세계인들에게 보다 실감나게 전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협력이 필요하다.

KT는 헬로 평창 테스트 이벤트에서 기술력과 안정성이 확인된 4대 실감 서비스를 실제 대회에 적용하기 위해 국제경기연맹, 관련 협회뿐 아니라 올림픽 중계방송을 총괄하는 OBS(Olympic broadcasting service)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OBS 통신분야 총책임자(Director of Telecommunications) 마리오 리스(Mario Reis)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KT는 모든 방송사에게 중요한 파트너이다”며, “KT는 차별화된 역량과 혁신 노력으로 전 세계 방송사들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4대 실감 서비스는 헬로 평창 테스트 이벤트를 통해 모두 실전 테스트를 끝마쳤다. ‘옴니포인트뷰’는 지난 2월 열린 국제스키연맹(FIS) 크로스컨트리 월드컵에 적용됐다.

KT는 크로스컨트리 경기장 곳곳에 5G 통신모듈을 연결한 카메라를 설치해 모바일 앱에서 원하는 선수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옴니포인트뷰 서비스를 선보였다.

2월 열린 국제빙상연맹(ISU) 4대륙 피겨스케이팅 챔피언십에서는 ‘360도 VR 라이브’와 ‘인터랙티브 타임슬라이스’가 적용됐다.

특히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점프하는 순간을 인터랙티브 타임슬라이스 기술로 촬영한 다양한 각도의 영상이 생방송으로 전송돼 시청자들이 보다 실감나게 경기를 시청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싱크뷰’는 17~29일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에서 진행되는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IBSF) 봅슬레이 월드컵 트레이닝 데이에 시범적으로 적용된다.

1인칭 시점의 경기 영상을 실시간 전송에 성공하면 KT가 평창동계올림픽을 맞아 준비 중인 4대 실감 서비스는 모두 실전 테스트를 끝마치게 된다.

KT 네트워크부문 오성목 사장은 “KT가 세계최초 5G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평창동계올림픽을 보다 실감나고 즐거운 축제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며, “2018년 평창에서 전 세계인들에게 5G 기반의 놀라운 서비스를 선보여 정보통신기술(ICT) 강국, 한국의 위상을 다시금 높이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