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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스마트시티 잰걸음…도시기능 고도화
지자체 스마트시티 잰걸음…도시기능 고도화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7.06.09 14: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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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고양시, 미래부와 연계
교통·환경 분야 IoT서비스 도입
“일회성 기술홍보 그쳐선 안돼…낙후도시 사업모델도 고려해야”

주요 지방자치단체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도시기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산광역시와 경기도 고양시의 경우 교통체증, 환경오염 등 각종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시민이 직접 체험하고 검증하는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와 연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간 실시됐다.

부산시가 도입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는 교통·안전 분야에 집중돼 있다. 스마트횡단보도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 서비스는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 감지센서를 설치, 보행자에게 음성안내로 안전을 유도하고 운전자의 서행운전 및 정지선 준수를 유도했다. 이후 스쿨존 지역내 횡단보도의 CCTV 영상분석 및 차량검지 기술을 도입,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 서비스를 실현했다.

최근에는 중앙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의 신호등 변화를 영상검지하고 보행자에게 음성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스마트주차 서비스 또한 주목할 만하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으로 인근 공공 주차장 위치 및 가용 주차공간의 실시간 안내를 실현했다. 대형 컨벤션센터의 경우 CCTV 주차영상 분석을 통해 주차공간의 효율적인 분배를 도모하도록 했다.

올해에는 전기차 충전소 주차공간에 CCTV 주차영상 분석 및 파킹락(충전예약 등) 기능을 도입해 주차장의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를 꾀하고 있다.

고양시는 환경 분야에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였다.

쓰레기 수거관리 서비스는 공공 쓰레기통 적재량 모니터링 및 예측을 통해 수거 시기를 분석, 수거가 필요한 쓰레기통만 선별해 최적의 수거차량 동선을 설정할 수 있다.

지역 랜드마크인 호수공원에 특화된 스마트 서비스도 도입했다. IoT 기반의 가로등을 설치해 원격으로 밝기·색온도를 조절하고 온·습도, 자외선 등 주변환경 정보를 수집한다. 가로등에는 동작감시 센서를 추가 설치, 유동인구 데이터 수집 및 가로등의 미점등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다.

한편, 미래부는 8, 9일 부산·고양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의 성과보고회를 개최하고, 스마트시티에 관심이 높은 지자체, 기업, 시민들에게 스마트시티의 개념과 실증사업을 통해 거둔 성과를 공유했다.

본 사업을 통해 29개 서비스를 상용화해 약 46억3000만원 규모의 매출계약을 체결했다는 설명이다. 올해 추가로 스마트 환경자전거 공유 서비스 등 4개 서비스가 상용화될 예정이다.

산업계는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사업이 일회성 기술홍보에 그쳐선 안 될 것이라는 데 뜻을 같이 했다.

그간 정부의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은 대기업(SK텔레콤, LG유플러스) 뿐만 아니라 여러 벤처·중소기업들이 참여해 서비스를 발굴했지만, 해당 도시에 특화된 서비스나 당면한 도시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었다는 지적이다.

도시정책에 대한 이해와 시민에 대한 고려가 부족할 경우, 일방적으로 신기술을 소개만하고 끝나는 사업이 될 것이라는 우려다.

업계관계자는 “스마트시티가 성공하려면 초기 기획단계부터 사업유지관리비용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수익 창출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며 “신도시형 스마트시티 외에도 낙후도시 개선형 사업 및 운영모델을 개발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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