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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교통시스템 고도화 위한 기초기술 다진다
국토부, 교통시스템 고도화 위한 기초기술 다진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7.09.11 10: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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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량 수집률 95%까지 끌어올려
정밀도로지도 구축·갱신 빠르게
자율주행·교통정책 수립에 활용
▲ 정부는 교통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제반 기술로 교통량 수집기술과 정밀도로지도 기술을 대폭 강화한다.

정부가 교통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제반 기술을 대폭 강화하고 나섰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이창운)은 공공부문 교통량 빅데이터와 민간의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현대엠엔소프트에서 제공하는 2015년 1년치 내비게이션 데이터 활용을 융합해 교통량 자료가 수집되지 않는 도로까지의 교통량을 추정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 현장조사의 경우 전국도로대비 교통량 수집량이 3%에 불과했으나, 이제 미관측 도로 교통량 추정알고리즘과 전국단위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통해 기존 조사의 시간과 예산의 제약을 극복하고 전국 95% 도로의 교통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에 사람이 현장조사를 통해서만 수집할 수 있었던 회전교통량에 대한 교통량 추정기술을 개발해, 교차로에서의 방향별 교통량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교통량 자료를 수집하지 않는 지자체에서도 지역의 교통현황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국가교통정책 전반에 유용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심 도시와 도로에 대한 추정 교통량이 궁금하면 ‘뷰(View) T 1.0’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빅데이터는 분야를 넘어서 공유할수록 이용가치가 증대한다”고 말하며, “향후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해 대중교통 이용량까지 포함하는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며 이를 통해 대규모 SOC 투자사업 지원은 물론 소규모 교통개선사업까지 교통 빅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국토부 산하 국토지리정보원과 한국도로공사는 자율주행 지원과 도로·교통 관리 고도화의 기본 인프라인 정밀도로지도의 효율적 구축과 신속한 갱신, 활용성 증대를 위해 지난달 31일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의 내용은 정밀도로지도 구축·갱신 협력 및 공동 활용, 도로·교통체계 고도화 지원 및 연계, 민·관 거버넌스 체계 마련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도로점용, 교통차단 등 정밀도로지도의 효율적 구축을 위한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고속도로 변경 정보 공유 등 정밀도로지도 갱신, 유지관리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협력형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서비스 지원을 위한 정밀도로지도 연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밀도로지도에 대한 민간 수요를 반영하고 산업지원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정밀도로지도는 차선, 규제선, 표지정보, 노면표시 등 도로와 주변 시설을 25cm 정확도로 표현한 3차원 정밀 디지털 지도로,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3개 부처 합동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계획’에 따라 2015년부터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관련 연구 및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현재까지 약 200여개 기업, 기관에서 자율주행차 연구, 개발 등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국토교통부(도로국)와 도로공사에서 자율협력주행 상용화 지원 위해 추진 중인 C-ITS, 동적지도(LDM: Local Dynamic Map)의 기본지도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 분야뿐만 아니라, 도로·교통 관리 효율화에 기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도로공사와 협력체계를 지속 확대·강화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가적 수요와 필요를 고려해 정밀도로지도 구축·제공함과 동시에, 공간정보 산업의 성장과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관련 기술개발, 표준화, 민간 협력을 지속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해설> 정밀도로지도
자율주행에 필요한 규제선(차선, 도로경계선, 정지선, 차로중심선), 도로시설(중앙분리대, 터널, 교량, 지하차도), 표지시설(교통안전표지, 노면표시, 신호기) 등을 3차원으로 표현한 정밀 전자지도다. 정확도는 ±25cm 이내로 구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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