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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 완전자율주행 핵심인프라 세계 최초 구축
2027년 완전자율주행 핵심인프라 세계 최초 구축
  • 이길주 기자
  • 승인 2019.10.18 09: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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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미래차 산업 발전 전략 살펴보니

주요도로 통신 관제시설 고도화
정밀지도.건물 2024년까지 완비

차↔차, 차↔도로 무선통신망 구축
관계부처 협의로 통신방식 결정

원격 신호제공-센서인식률 개선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활용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은 당분간 1% 내외의 저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 및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혁신적인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2030년 자동차 시장은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이동서비스 산업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미래차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을 위해 정부가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완성차업체가 미래차 시대로 발 빠르게 전환하기 위해 향후 10년간 60조원 규모의 투자를 쏟아 부을 예정인 가운데 정부도 관련 제도와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마련해 뒷받침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글로벌 시장 혁신적 변화

ICT기업 중심으로 자율차 개발 및 지능화 사업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고 스마트폰, 온·오프라인연계(O2O) 플랫폼 기반 공유 이동수단이 확산중이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구조조정과 함께 미래차 서비스에 대규모 투자 단행, 혁신 가속화, 리스크 완화를 위해 이업종과 합종연횡을 진행 중이다.

국내는 자율주행 커넥티드 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세계 최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부품, 소프트웨어 등 핵심기술력이 선진국 대비 크게 미흡하고 센서, 차 반도체 등 핵심 부품은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이해관계 충돌, 제도 미비 등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지연되고 있는 실정으로 미래차 산업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른 대처가 요구된다.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촉진

기존 2030년에서 2027년으로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3년 단축해 빠르게 자율주행차의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나선다.

향후 2027년이면 주요도로에서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고도 자동차 스스로 운전해 목적지에 도달하는 시대가 열리게 만들 계획이다.

이와 관련, 차량의 자율주행기능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통신시설 및 정밀지도, 관제시설, 도로 건물 등을 2024년까지 주요도로에 완비하기로 했다.

아울러 차량↔차량, 차량↔도로 간 무선통신망(V2X)을 전국 주요 구간에 구축해 차량센서 기능을 보완하는 등 통신시설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표준과 주요국가의 정책 동향 등을 고려해 아직까지 정해지지 않은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의 통신방식을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무선랜 기반의 단거리 무선통신기술(WAVE)과 이동통신 기반의 차량무선통신기술(5G-V2X) 중 하나를 채택할지, 두 기술을 병행할지를 관계부처인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긴밀히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로시설·교통량 등을 고려해 통신시설 우선 구축구간을 지정하고 2024년까지 전국 주요 도로에 완비할 계획이다.

지형지물 인식과 차량의 위치·높낮이 파악에 필요한 3차원 전자도로지도를 전국에 구축하기로 했다.

올해 고속도로 5500km 구간에 정밀지도를 도입하는 데 이어, 2024년까지 국도와 주요 도심 에 정밀지도를 확대한다는 게 정부의 기본 방침이다. 이어 2030년 전국의 모든 도로 11만km 구간에 정밀지도를 갖추고 주차장 등 다중이용시설까지 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차량에 원격 교통신호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교통흐름 제어를 위한 통합연계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아울러 차량 센서인식률 개선을 위해 신호등과 안전표지의 크기와 모양을 전국적으로 통일할 계획이다.

더불어 △도로(카메라 인식용 특수도색 차선) △건물(자동주차용 실내GPS) 등의 시설물에 대한 자율주행 최적화 설계를 추진키로 했다.

 

■서비스모델 테스트 베드 가동

미래 교통체계와 자율주행차 연계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최고수준의 글로벌 시범도시 조성을 추진키로 했다.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미래차 서비스를 시민들이 체감하고, 기업단위 실증도 할 수 있는 '스마트 교통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자율대중교통에 대한 검증을 위해 4km의 자율주행 전용 순환링을 도입키로 했다. 5G 기반의 관제체계를 통해 정류장·횡단보도 등의 교통신호를 자율차·자율대중교통과 연계함으로써 최적의 자율주행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2023년까지 5G 기반 관제체계를 중심으로 교통·돌발상황에 대응하는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스마트 정류장과 신호체계 등도 구축키로 했다.

 

■전기충전기 1만5000기 구축

올해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은 2.6%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2030년까지 국내에서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을 33%로 세계시장 점유율을 10%로 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기차는 전비·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의 보조금 개편을 통해 고효율화와 성능향상을 유도할 방침이다.

2025년까지 한번 충전으로 운행 가능한 주행거리를 400km에서 600km로 확대하고 충전 속도는 현재보다 3배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수소차는 내구성을 16만km에서 50만km로 강화하고 부품 국산화를 통해 차량가격을 7000만원대에서 4000만원대로 낮춰 공급할 예정이다.

친환경차 국내보급을 가속화하기 위해 수소 가격은 수소 유통비 절감을 위해 2030년까지 현재 50% 수준으로 인하한다.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수소 충전소는 2030년 660기, 전기충전기는 2025년 1만5000기를 각 구축할 계획이다.

전기충전기는 공동주택과 대형마트, 주유소, 고속도로 휴게소 등 주요 거점 등을 중심으로 매년 1500기 이상 구축할 계획이다.

 

■플라잉카 서비스 2025년 실용화

미래차 서비스 시장의 급성장에 대비해 커넥티드 정보서비스, 자율주행 이동서비스, 신교통수단 서비스 등을 통해 서비스를 개발해 확산시킬 복안이다.

민간 주도로 2022년까지 자율셔틀, 2021년까지 자율택시, 화물차 군집 주행 상용화 등 민간 주도 3대 서비스를 추진한다.

미래차 서비스의 공공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교통약자 이동지원, 자율주행 무인 순찰 등 9대 공공서비스를 추진된다.

신교통 수단 서비스로 이동시간을 대폭 단축 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수단인 플라잉카(flyingcar) 서비스를 2025년 실용화를 목표로 진행된다.

 

■관련분야 인력양성 투자

2030년까지 미래차 기술 인력은 2만명이 필요하고 석·박사 등 고급인력은 현재 보다 10배 증가한 3000명 수준으로 요구되고 있다.

우선 자율차 수소차 등 핵심 분야 최고급 인력배양을 위해 미래차인력양성사업단을 운영해 2025년까지 슈퍼엔지니어 500명 양성을 추진한다.

또한 2025년까지 미래차 분야 반도체 설계인력 300명,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1000명 등 인력양성에 지속 투자한다.

 

■친환경화로 국민 삶의 질 개선

2024년까지 사고 정체를 최소화하는 교통시스템 완비될 것으로 보인다.

자율주행차 상용화로 교통사고 사망자 74%가 줄어들고 교통정체도 30% 감소될 전망이다.

세계 최고수준의 전기·수소차 보급여건을 기반으로 2025년 글로벌 넘버원 신차 판매비중 달성하고 2030년에는 온실가스 년 36% 및 미세먼지 11% 저감 등 자동차 친환경화로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된다.

완전자율주행 첨단안전 부품 장착 확산으로 첨단 부품기업 일감확보와 글로벌 최고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강국 및 미래차 전환에 따라 부품산업 생산액도 14% 이상 증가될 전망이다.

 

■모빌리티 융합시장으로 변화

향후 10년 내에 자동차는 달리는 스마트폰, 도로 위의 쇼핑몰, 움직이는 사무공간으로 변하고 도로에는 전기 자전거, 전기 킥보드, 배달로봇이 다니는 한편 에어택시를 이용해 이동경로가 하늘로 확장될 전망이다.

차량제조 및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판매 중심의 자동차 산업이 카셰어링, 자율주행 여객운송, 물류 및 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가 결합된 모빌리티 융합시장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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