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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해상교통망 기본계획 5년마다 수립
지능형 해상교통망 기본계획 5년마다 수립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0.01.13 09: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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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적 제공 토대 마련
수신기 설치 확대 지원
시범 후 내년 상용서비스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

최근 국회를 통과한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은 해상무선통신망 확보와 운영·정보시스템 구축 등 국가 의무 사항과 선박소유자의 단말기 설치 의무 등이 핵심 뼈대를 이룬다.

현재 정부와 KT 등 주요 통신사업자들이 진행하고 있는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는 충돌·좌초 자동예측경보 등의 해상교통정보를 해상 통신망을 통해 선박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한국형 e-내비게이션을 구축 중이다. 올해 시범운영을 앞두고 있고, 2021년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334억8400만원을 투입, KT 컨소시엄과 전국 연안에 약 620개의 LTE-M 기지국과 LTE-M망 운영센터(세종시)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2020년 초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시범운영을 통해 통신망을 최적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해 2021년부터는 연안 선박 및 어선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e-내비게이션을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LTE-M은 연안에서 100km 해상까지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최근 12~13일 포항~울릉 간 실해역 시험을 통해 100km 해역까지 최고 75Mbps, 평균 10Mbps의 통신 속도를 확인하는 등 LTE-M망의 효용성 검증을 완료했다.

평균 10Mbps의 통신 속도는 현재 선박용 데이터 통신 장비인 ‘선박자동식별장치(AIS)’에 비해 약 1000배 빠른 속도이고 IMO에 e-내비게이션용으로 할당된 극초단파 디지털 통신(VDES, VHF Data Exchange)보다도 30배 이상 빠른 수준이다.

이번 법률안이 통과되면서 체계적인 사업 진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수산부장관은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의 원활한 제공과 이용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정책의 기본방향 및 목표,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의 개발·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하는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해야 한다. 아울러 기본계획을 시행하기 위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매년 수립·시행하도록 했다.

국가 재난망 등과도 연계가 가능해진다.

해상무선통신망의 구축·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우 다른 행정기관 또는 공공기관의 장에게 해당 기관이 운영하는 정보통신망 또는 전기통신설비, 정보시스템 등과 연계해 대형 해양사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수신기 설치도 확대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선박법’에 따라 등록된 선박 중 기선 및 범선 등의 소유자는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를 수신할 수 있는 설비를 선박에 설치하도록 하고, 해양수산부장관 등은 수신기를 설치하는 선박의 소유자에게 예산의 범위에서 그 설치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현재까지 선박은 레이더, 종이 해도, 극초단파 음성통신 등 아날로그 기술을 기반으로 운항돼 항해 중 운항자의 업무부담 증가로 인한 인적과실(전체 해양사고의 82%) 예방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e-내비게이션이 도입되면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디지털 기반의 단일 모니터링 체계로 운영돼 운항자가 안전운항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므로 해양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내비게이션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저감 및 선박·항만 효율 증진을 위해 2014년에 채택한 차세대 해양안전 종합관리체계다. e-내비게이션은 현재 국제표준 개발이 완료돼 국제적인 시행 기반도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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