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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밀 해양 위치정보 기술 개발
고정밀 해양 위치정보 기술 개발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0.06.23 12: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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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0억 투입, 2025년 서비스 제공
GPS 없이도 오차 10m 정확도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오차범위를 10cm 이하의 고정밀 '차세대 해양 위치정보(PNT)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최근 자율운항 선박에 대한 국제적 논의가 계속됨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O)와 국제항로표지협회(IALA)는 자율운항을 위한 위성항법시스템(GPS)의 오차범위를 현재 10m의 100분의 1 수준인 10cm 이하까지 줄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전파교란 등으로 인해 GPS와 같은 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을 때도 보조 항법시스템을 이용해 10m 이하의 오차범위를 보장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에 미국, 유럽연합, 중국, 일본 등은 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한 센티미터급 위치정보 서비스와 지상파 항법시스템을 이용한 안정적 위치정보 제공기술 상용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해수부도 올해부터 5년간 27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차세대 해양 위치정보 고도화 기술개발 사업'을 실시함으로써 이러한 국제적 움직임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고정밀 해양 위치정보 기술 개발 사업 개념도. [자료=해수부]
고정밀 해양 위치정보 기술 개발 사업 개념도. [자료=해수부]

사업은 주항법(위성파)과 보조항법(지상파)의 PNT(위치·항법·시각) 성능을 고도화해 선박의 안전항해와 자율운항 등 해양 4차 산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수부는 사업을 통해 연안에서 오차범위 10cm 이하의 고정밀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GPS 전파 교란 시에도 10m 이하의 오차범위를 보장할 수 있는 지상파 통합항법기술을 개발해 2025년부터 서비스할 계획이다.

현재는 주항법 10m, 보조항법 460m의 오차 수준의 정밀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수부는 우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에 '해양 PNT 연구단'을 설치해 효율적인 사업 수행을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연구단은 차세대 해양 위치정보 서비스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과 함께 실해역 실증을 통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개발기술의 국제 표준화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기존 해상통신·항법 인프라에 개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상파 통합항법시스템(R-Mode) 핵심기술 연구와 이용자 수신장비 개발 및 실해역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검증에 나선다.

차세대 해양 위치정보 서비스는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자율운항선박의 이·접안, 항만자동하역, 수로측량, 준설 등 다양한 해양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가 산업 전반의 위치정보 보조시스템으로 활용돼 공공안전 기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선박 전복·침몰 시 사고 위치를 정확하게 전송하고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구조에 필요한 골든 타임 확보에 유리하다. 사고 현장이 암초 지대여서 구조선이 접근하기 어려울 경우에도 구조용 드론을 날려 요구조자에게 구명 조끼나 튜브를 정확한 위치에 전달할 수 있다.

김민종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차세대 해양 위치정보 기술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전파교란, 해킹 등으로부터 선박의 안전 항해를 지킬 수 있고, 자율운항선박 등 해양 스마트 기술의 상용화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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