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분야 정규 전담 조직 신설
쾌적한 환경 조성 4000억 투입
[정보통신신문=이길주기자]
지하철 터널 내 양방향집진기를 설치하고 환경분야 정규 전담조직을 신설하는 등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터널 내 양방향 전기집진기 45개소 설치를 위한 계약을 업체와 맺고, 여러 부서가 나눠 맡았던 미세먼지 업무를 처장급 정규조직을 신설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공사는 관련 업체와 터널 내 양방향 전기집진기 설치를 위한 계약을 지난 7일 체결했다. 약 1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6호선 구간 터널 내 45개소에 전기집진기를 설치한다는 내용이다.
작년 시범적으로 5호선 9개소·6호선 10개소에 집진기를 설치했고 올해는 본격적으로 6호선 본선구간부터 집진기를 새로 설치한다.
미세먼지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부서도 새롭게 신설했다. 처장급 정규조직인 ‘대기환경처’와 더불어 관련 설비를 다루는 ‘환경설비센터’를 신설 10일자로 시행한 직제개편에 반영했다.
그동안 미세먼지 업무는 ‘미세먼지저감TF’에서 여러 부서의 실무자들이 나누어 맡아오는 구조로 진행돼 왔었다.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공사의 노력은 이전부터 계속 이어져 왔다. 2011년 이전에는 승강장안전문 설치, 노후 환기설비 개량, 고압살수차 도입, 역사 및 전동차 청소 등을 시행해 지하역사 미세먼지 100㎍/㎥ 이하를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2018년 이후부터는 기존 사업을 계속 이어가면서 터널 양방향 전기 집진기, 승강장 공기질 개선장치, 친환경모터카 교체, 전동차 객실 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 객실 출입문 에어커튼 시범 설치 등 신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 10년 전과 비교해 역사 내 미세먼지(PM10) 는 37.3%(2011년 83.4㎍/㎥→2020년 52.3㎍/㎥), 전동차 객실 내 미세먼지는 33.0%(2011년 87.7㎍/㎥→2019년 58.8㎍/㎥) 줄어든 것을 자체 측정 결과 확인했다.
공사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지하철 환경 조성을 목표로 향후 4년간 소요예산 4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으로, 터널본선의 환기설비 집진효율 개선 등 4대 분야 20개 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2024년까지 지하철 미세먼지 오염도를 50%로 줄이고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외부 공기보다 더욱 깨끗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