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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덕특구 순환전기버스 ‘올레브’ 첫 시동
대덕특구 순환전기버스 ‘올레브’ 첫 시동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1.08.23 21: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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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대전시
카이스트에서 개통식
2년간 시범운행 예정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3일 대전광역시 KAIST LG이노베이션홀에서 열린 '대덕특구 무선충전 순환 전기버스(OLEV) 시범운행 개통식' 에 참석해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이광형 KAIST 총장 등과 무선충전버스에 시승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3일 대전광역시 KAIST LG이노베이션홀에서 열린 '대덕특구 무선충전 순환 전기버스(OLEV) 시범운행 개통식' 에 참석해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이광형 KAIST 총장 등과 무선충전버스에 시승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전광역시가 23일 무선충전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친환경 버스인 ‘올레브(On-Line Electronic Vehicle)’ 시범운행을 위해 ‘과학도시 대전’에서 개통식을 가졌다.

대덕특구 재창조 선도사업 중 한 분야인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과기정통부와 대전시에서 공동으로 지원한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향후 2년간의 시범운행 기간 동안 기술적 이슈와 시민 편의성 등을 검증해 시범운행 종료 후에는 일반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올레브에 적용된 무선충전 기술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자체 개발한 자기공진 방식으로, 전기버스에 무선충전장치(수신부)를 부착, 버스정류장 하부에 무선충전기(송신부)를 매설하고, 85㎑ 대역 주파수를 활용해 버스정류장 진입 전후와 정차 시 무선충전하는 서비스로,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 순환 전기버스 노선 중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버스정류장 2곳에서 전기버스 무선충전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도록 실증특례를 부여받은바 있다.

유선충전 방식과 달리 별도의 충전시설 설치나 연결부품(커넥터) 추가 설치 없이 1대 다수 충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력공급선(케이블)이 땅 속에 매설돼 있어 안전성과 부지활용 면에서도 여느 교통수단보다 우수하다.

이번에 운행되는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1시간에 150kw 충전, 150km를 주행할 수 있으나, 대덕특구 순환노선에서는 버스기사의 휴게시간인 20분 동안 50kw를 충전해 23.5km를 달리게 된다.

임혜숙 장관은 “무선충전버스 기술 실증은 2050 탄소중립 미래를 향한 담대한 도전이며, 과학기술을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하고,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시작이다”라고 강조하며 “과학기술을 통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위한 투자 등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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