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충전시설 2000기 확보
일자리 창출 56만명 이상 기대
온실가스 2억톤 이상 저감 효과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기본계획이 공개됐다.
정부는 지난 26일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2030년까지 수소차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선박, 트램, 드론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 수소 적용을 확대키로 했다.
우선 기본 계획에 따르면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한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기본 계획에 따르면 2030년 ㎏당 3500원인 단가를 2050년 2500원 수준으로 낮춘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해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2030년 75만톤, 20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할 계획이다.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도 확충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석탄·LNG발전소,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이다.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하는 방안도 공개됐다.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과 함께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이 확대된다.
산업 부문도 신규·노후 산업단지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수소기반 공정전환과 연료‧원료를 수소로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 같은 계획을 기반으로 2050년 수소가 최종에너비 소비의 33%, 발전량의 23.8%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1319조원의 경제효과와 56만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온실가스는 약 2억톤 이상의 저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