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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통신산업 키워드 '고부가가치'
미래 통신산업 키워드 '고부가가치'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4.01.10 11:11
  • 호수 1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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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데이터 서비스 시장 이미 포화
광대역화 진전·고객요구수준 높아져
무선기술 적용·역무 융합 가속 전망

향후 통신서비스 산업이 유·무선 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 위주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 같은 예상은 통신망의 광대역화 진전, 원스톱 서비스 요구 증대 등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 따르면 기존의 단순한 음성 및 데이터 서비스 제공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향후 통신서비스 시장은 데이터와 무선 위주의 신기술을 이용하거나 다양한 역무가 융합된 고부가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 위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통신시장의 환경변화와 함께 유·무선 통합을 통한 파급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통신시장 환경변화= 최근 유·무선을 망라한 통신서비스 시장의 성장세가 전반적으로 둔화되고 있다.
유선 기간통신서비스 중에서 시내전화서비스는 가입자 감소 및 매출액의 지속적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시외전화서비스는 부가서비스의 성장으로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으나, 현재 전화부가서비스의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어 새로운 수익원 발굴이 시급한 상태이다.
국제전화서비스는 별정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으나, 시장의 정체에 따라 접속료 비용절감을 위해 일부 별정사업자가 기간통신사업자로 전환하고 있다.
99년 이후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내던 초고속인터넷 시장은 2003년 현재 일정정도 포화상태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동통신서비스는 IMT-2000 서비스 일정 조정, 번호이동성 시행, 무선인터넷 망 개방 및 시장확대로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그러나 이동전화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가입자 시장이 포화치에 접근함과 동시에 매출액 역시 제한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파수공용통신서비스는 이동전화 사업자들의 PTT(Push to Talk) 서비스 제공을 통한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기타 서비스의 경우 통신서비스가 다양화, 복잡화 되면서 서비스별로 독립적인 통신망의 영역이 파괴되고 영역다툼이 치열해지고 있다.

□변화요인=기술 측면에서 초고속인터넷, 무선LAN, 휴대인터넷 등 다양한 고속·대용량 기술이 활성화되고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의 진전과 통합 IP 망의 개발 가속으로 컨버전스의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 이와 함께 각 업체들은 기존 유선과 무선 서비스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 상품의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정책 측면에서도 진입 및 역무구분·인수합병 등의 각종 규제가 완화되고 있다.

□통신서비스 변화=통신서비스 분야는 다른 분야와 결합해 2.3GHz 휴대인터넷, DMB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유·무선 통합의 경우 xDSL과 무선랜이 결합해 유선통신 사업의 네트워크와 PDA, 노트북 등 단말기간에 무선화가 실현될 수 있다.
또 무선랜과 이동통신이 연동돼 끊김없는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가 구현되고 2.3GHz 휴대 무선인터넷서비스는 무선랜을 더욱 넓은 영역으로 확대시킬 전망이다.
방송·통신 융합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DMB 사업을 들 수 있다.
DMB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비디오·오디오·데이터)를 이동중인 휴대용 단말 보유가입자에게 경제적인 방송망을 통해 고품질로 제공하는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서비스이다.
이는 위성을 이용한 서비스인 위성DMB와 지상파를 이용한 지상파DMB 등 2가지 서비스 형태가 가능하다.
현재 위성DMB는 통신사업자의 의해, 지상파DMB는 방송사업자에 의해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구체적으로 현실화되고 있다.

□유무선 통합의 효과=유·무선 통합은 가입자들에게 통합 과금(Billing)에 따른 편리함을 제공한다.
또한 서비스 번들링을 통한 요금 할인, 단일 번호·단말기 사용으로 인해 사용자 편의성이 증가할 수 있다.
사업자들은 유무선 통합을 통해 유무선 통합 영역에서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굴할 수 있고 망·시스템의 통합 운영으로 망 운용 및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신기술·상품에 대한 개발 능력 향상, 특정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활용한 다른 시장으로의 영향력 확대, 기존 고객의 이탈 방지 등의 이점을 누릴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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