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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투숙객 플랫폼 ‘마이커넥트’…비대면 서비스 새바람 기대
호텔 투숙객 플랫폼 ‘마이커넥트’…비대면 서비스 새바람 기대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2.06.19 19: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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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형 ‘SaaS’ 운영비 절감 장점
PMS, MKS 등 외부시스템 연계
범용 호텔 앱, 다수 호텔서 이용

플랫폼 통해 투숙객 원스톱 요청
‘스태프 앱’ 실시간 대면 서비스
국내 호텔 시범서비스 도입 논의
양규환 라코스시스템 대표가 비대면 호텔 서비스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양규환 라코스시스템 대표가 비대면 호텔
서비스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디지털 기술에 힘입은 비대면 서비스가 보편화됨에 따라 호텔산업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고객과의 대면을 중시하는 호텔에서 비대면 서비스로 고객의 편의성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호텔 업무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의 구독형 서비스, 즉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제공되는 모바일 앱 플랫폼을 통해 예약, 발렛·셀프 파킹, 체크인·아웃을 비롯해 투숙 기간동안 제공받을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투숙객이 스스로 요청할 수 있다.

최근 비대면 호텔 운영 트렌드를 주도하는 기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라코스시스템(대표 양규환)은 △모바일·카드 키 시스템 △객실관리시스템 △출입통제시스템 개발·시공 분야에서 쌓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신규 사업 진출 및 해외 시장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라코스시스템과 관계사인 마이커넥트(대표 김동식)는 30년 이상 호텔 글로벌 소프트웨어를 제공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대면 비접촉 구독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라코스시스템의 △모바일·카드 키 시스템 △객실관리시스템과 결합했다.

특히 라코스시스템의 기존 제품과 마이커넥트의 클라우드 기반 호텔 투숙객 모바일 앱 플랫폼이 결합한 ‘마이커넥트(MyCONECT)’는 호텔 사업자와 투숙 고객에 새로운 형식의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호텔 업계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마이커넥트’는 △호텔운영시스템(PMS) △모바일·카드 키 시스템(KSS) △객실관리시스템(BMS) △주차관제시스템(PCS) 등 호텔에서 운영 중인 기존 시스템과 연계해 교환 정보를 맵핑 방식으로 표준화한다.

김동식 마이커넥트 대표는 “호텔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으로부터 받은 정보는 동일 업무일 경우에도 제공되는 정보 형식과 표현이 다르므로 정보 표준화가 필요하다”며 “마이커넥트 구성 중 하나인 ‘Admin Web Platform’은 PMS, KSS, BMS 등 필수 외부시스템과 표준화된 빠른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ICT 인프라 구축 측면에서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호텔의 등급 또는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따라서 레벨별로 구독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을 대폭 줄여준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마이커넥트’는 호텔 투숙객의 편의성 제공과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있다.

마이커넥트 ‘게스트 앱’은 투숙객이 사용하는 ‘싱글 사인 온’ 셀프 서비스용 앱으로 △투숙객 정보 등록 및 로그인 △고객 인지 서비스 △예약 △워크인 △셀프 체크인·체크아웃 △모바일 객실 키 발급 및 출입문 개폐 △객실제어 △객실 서비스 요청 △발렛·셀프 주차 서비스 △객실 이용료 지불 및 영수증 자동발행 등을 모바일 하나로 경험할 수 있다.

플랫폼 개발에 심혈을 기울인 김동식 대표는 “마이커넥트는 일반적인 호텔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비롯해 호텔마다 가지고 있는 차별적인 서비스까지 플랫폼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특히 플랫폼 기반의 범용 호텔 앱으로 다수의 호텔에서 이용 가능하고, 호텔에 상관없이 하나의 앱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게스트 앱과 연동되는 ‘스태프 앱’은 투숙객 위치와 상관없이 직원과 실시간 메시지 교환을 통해 빠른 고객 응대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점도 눈길을 끈다.

마이커넥트 플랫폼의 게스트 앱이 고객 서비스의 공격수라면 스태프 앱은 컨시어지, 하우스키핑 등 대면 서비스가 요구되는 부분을 방어하는 수비수 역할을 담당하는 셈이다.

김동식 대표는 “호텔 투숙객에 대한 서비스는 대면·비대면 모두 최상의 편의성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게스트 앱에 대한 스태프 앱의 지원을 통해 호텔의 가치를 높이고 원활한 투숙객 서비스와 서비스 자동화를 실현하는 것이 마이커넥트 플랫폼의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현재 국내 유명 호텔과 시범서비스 도입을 논의 중이고, 최근 중동 박람회에 참가한 후 현지화를 위한 파트너사 선정 작업에 들어갔으며, 미국 박람회 참가도 예정돼 있다”며 “‘혁신 없이는 미래도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클라우드 기반 호텔 서비스 전문회사로의 변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림테크로 시작한 라코스시스템은 2005년 자체 RFID 카드 키 시스템과 출입통제시스템, 2012년 객실관리시스템을 개발해 국내의 호텔과 기업·대학교 기숙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2018년 저전력 블루투스(BLE)가 탑재된 BLE·RFID 카드 키 시스템을 개발해 마이커넥트 주식회사와 함께 해외 진출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2021년말 현재 220여개의 호텔·리조트와 120여개의 기숙사·연수원에 제품을 공급하며 관련 산업을 주도하는 리딩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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