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인증원 엄진엽 원장(왼쪽)과 코레일관광개발 권백신 대표가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서 및 인증 현판 수여식 후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인증원]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엄진엽 원장(왼쪽)과 코레일관광개발 권백신 대표가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서 및 인증 현판 수여식 후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인증원]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중소벤처기업인증원(원장 엄진엽, KOSRE)은 코레일관광개발(대표 권백신)가 인권친화경영 문화 확산 및 체계 강화를 위한 노력의 결실로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인권경영시스템(Human Rights Management System) 인증은 유엔 국제인권선언과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요구사항에 맞게 개발됐다.

특히 조직의 인권경영 프로세스 이행과 지속적 개선, 법규 준수, 인권 리스크 분석 및 이행 조치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중소벤처기업인증원과 같은 전문 인증기관이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한다.

25일 코레일관광개발 본사에서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엄진엽 원장, 코레일관광개발 권백신 대표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서 및 인증 현판 수여식이 진행됐다.

코레일관광개발은 지난 2019년부터 ‘인권경영체계’를 도입하고 인권경영 이행선언, 제도 정비, 정기적 인권영향평가를 통해 체계를 정착시켜 왔다. 특히 △인권주간 운영 △인권경영 실태 점검 및 위험요인 파악 △인권영향평가 점수 매년 향상 △다양한 인권교육·홍보활동 등이 코레일관광개발만의 특화된 성과로 평가받았다.

코레일관광개발은 향후 인권경영체계 고도화, 인권문화 확산, 인권경영 모니터링 강화를 중점 과제로 삼고, 외부 검증을 포함한 체계적인 관리로 신뢰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임직원과 이해관계자가 함께하는 교육·정책을 지속 확대해 인권 존중 문화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권백신 코레일관광개발 대표는 “이번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은 코레일관광개발이 인권을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관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임직원, 고객,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사람 중심의 기업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엄진엽 KOSRE 원장은 “코레일관광개발은 승무서비스, 열차·숙사, 테마파크, 관광여행 등 기관의 주요 사업에 대해 이용자 및 지역주민 등 다양한 외부 이해관계자를 배려하고, 그들의 인권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점이 강점”이라며, “이번 인증으로 코레일관광개발이 공공 분야에서 인권존중문화 확산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출자해 설립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종합 인증·평가기관으로 ISO 경영시스템 인증,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노사상생(LMBC) 인증을 비롯해 인증 관련 교육·훈련 및 심사원 양성, ESG 경영 수준진단, 지속가능보고서 검증, 각종 정부 위탁사업을 수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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