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2 (금)
[2022지선] 수도권, '여야' 달라도 'ICT 집중' 공통
[2022지선] 수도권, '여야' 달라도 'ICT 집중' 공통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2.06.02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기술로 지자체 디지털화'
주요 공약 발표 후보 대거 당선

오세훈,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
김동연, AI 스마트 신호체계 도입
유정복, IFEZ 블록체인 특구화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통령 선거 후보 당시 제시한 범국가적 디지털 대전환 추진처럼, 이번 동시지방선거에서도 여야를 막론하고 수많은 후보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지역 문제 해결 및 관내 산업 육성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유권자들의 표심 잡기에 열을 올린 바 있다. 지난 1일 개표 결과 ICT 공약을 강조했던 후보들이 대거 당선의 기쁨을 누렸다. 이들의 ICT 공약이 적극 추진되면 지역 사회가 한층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변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오세훈 "서울시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 지속 추진"

4선 서울시장이란 기록을 새로이 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지난달 28일 "디지털 대전환 시대 선도하겠다"라는 주제로 '디지털 선도도시 서울!'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오세훈 후보는 "서울시는 세계 1위를 한 번도 놓치지 않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전자정부 도시"라며 "행정, 산업, 시민참여 등 다양한 분야에 디지털기반을 확대 구축하고 소외와 격차는 해소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오 후보가 내놓은 공약 주요 내용은 △디지털 기반 행정혁신 가속화 △글로벌 디지털 산업 생태계 육성 △시민참여형 메타버스 서울 구축 △시민참여 디지털콘텐츠 활성화 지원 △디지털 소외 및 격차 해소 지원확대 등이다.

가장 앞에 제시된 공약은 스마트 선도도시 구축을 위한 디지털 기반 행정혁신을 가속화한다는 내용이다. '스마트 인프라 확대 조성'과 '서울형 디지털플랫폼 행정 구현'이 양대 축이다.

정보소외계층이 많은 복지시설과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 대중교통에 공공와이파이를 확충하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한다는 내용이 눈에 띈다.

공공와이파이 정책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자가행정망 활용 사업인 '에스넷', 지난 2020년 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정책 공약인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 등으로 시민들에게 알려져 있다. 그런데, 서울시가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을 처음 추진했던 시기는 지난 2011년 오세훈 서울시장 임기 때였다. 정부 차원에서의 공공와이파이 구축 사업도 2012년 이명박 정부 때부터였다.

오세훈 후보 캠프 관계자는 "오세훈 시장은 율사 출신의 ICT 비전문가인 것처럼 알려져 있지만, 서울시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글로벌 ICT 관련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하는 등 디지털 서울 구현을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라며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 또한 시민 복지라는 목적 외에도 언제 어디서나 서울시의 디지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시정 철학이 바탕이 됐던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오 후보는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각 기관별로 산재된 행정정보를 데이터 통합관리체계로 구축하고, 이를 통해 AI기반의 예측형 행정체계를 도입한다는 공약도 제시한 바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기별 집중되는 행정 수요 발생을 예측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통해 파악되는 징후를 살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사전에 해결한다는 것이다.

오 후보는 둘째 공약으로 글로벌 디지털 산업 생태계 육성을 제시했다.

10대 서울형 혁신거점을 조성해 4차산업혁명 선도기업과 '서울형 미래인재'를 키운다는 목표다.

양재 일대 지역특화발전특구(AI), 특정개발진흥지구(ICT) 지정을 추진해 AI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그 밖에 용산 Y밸리(IT, 드론), 홍릉·창동·상계(BT), 상암DMC(디지털 콘텐츠), 수서(SW·로봇), 여의도·마포(핀테크, 블록체인, 디지털금융), 구로 G밸리(IT 융복합) 등 혁신거점에서 디지털 산업현장에 필요로 하는 석·박사급, 실무자급 인재를 양성해 '글로벌 디지털 산업 인재 양성' 역량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셋째, 시민참여형 메타버스 서울을 구축한다.

지난 5월 오픈한 '메타버스 서울시장실'을 고도화하고, 메타버스에 시민참여형 26번째 자치구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서울시내 25개 구에 이어 가상공간에 마련되는 26번째 구에서는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서울시민권을 부여하고, 지자체의 기본 공공서비스를 사이버공무원을 통해 제공하게 된다.

넷째, 시민참여 디지털 콘텐츠를 활성화한다. 온·오프라인 제작·체험이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놀이터를 조성하고, 디지털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민·관협력 기반 대체불가토큰(NFT) 마켓플레이스도 조성한다.

다섯째, 디지털 소외 및 격차 해소 지원을 확대한다. 어르신 전용 디지털교육공간인 '시니어 디지털센터'를 신설하고,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스마트경로당'을 확산하는 한편, 장애인 무료 정보화 교육 지원을 확대한다.

'시니어 디지털 센터'는 어르신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방문해서 쉽고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상담존, 러닝존, 체험존 등의 공간으로 2026년까지 조성된다.

또한, 개방형 경로당 100개소도 '스마트 경로당'으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대규모 개방형경로당에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등 디지털기기를 설치하고, 어르신 이용을 촉진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 활용공간으로 특화한다.

장애인의 디지털 격차해소를 위해 장애인 대상 무료 정보화 교육(정보화 자격증 교육과정, 키오스크 및 모바일 교육과정을 운영 등)도 확대한다. 이런 취업 및 사회진출, 실생활에 유용한 교육프로그램과 대상 인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장애인들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경제·사회활동 기회 확대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것이다.

 

[사진=김동연 후보 캠프]
[사진=김동연 후보 캠프]

■김동연 "ICT 기반 AI 스마트 신호체계 대폭 확대"

문재인 정부 당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지냈던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또한 ICT 관련 주요 정책을 잇달아 내놓으며 유권자들의 선택을 호소한 바 있다.

​김동연 후보는 모빌리티 분야에서 스마트 전환을 선도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교통 상황에 따라 신호를 제어하는 ICT 기반 AI 스마트 신호체계를 대폭 확대해 교통혼잡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간다.

주유소와 주차장을 전기차 충전, 환승, 물류, 편의 시설 등을 갖춘 '스마트 모빌리티 허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에 나선다. 서해 도서지역 및 경기 북·동부 등 교통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드론택배, 드론앰뷸런스의 기술개발 및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심항공교통(UAM) 산업의 기반을 마련한다.

김동연 후보는 경기도 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추진하기 위해, 유휴 산업단지 등을 활용해 친환경 RE100 데이터센터 집적단지와 혁신 클러스터가 결합된 '지역별 디지털 전환 허브'를 만들어 경기도 주력산업과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긴다는 공약을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러 대기업들이 디지털화된 지역별 거점 오피스를 운영하며 구성원의 원격근무를 촉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기도에 메타버스 등의 기술이 접목된 '마을별 디지털 전환 허브'를 조성해 중소벤처기업들도 출퇴근 부담을 덜고 가까운 공공 거점 오피스에서 원격근무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공약도 제시했다.

'디지털 경기도정'을 구현, 경기도가 보유한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통합 분석해 도민 중심의 편리하고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약속도 밝혔다.

중앙정부 및 도내 31개 시·군과 협력해 대한민국 행정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방범, 방역, 배송, 돌봄 등의 기능을 가진 인공지능(AI) 서비스 로봇이 각종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회문제 해결형 AI 서비스 로봇을 실증, 체험, 보급할 수 있는 '로봇혁신존'을 거점별로 만들어 로봇 기반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는 공약도 내놨다.

미래산업 육성을 위해 과학기술 연구개발(R&D)과 인프라에 과감히 투자한다.

ICT, 바이오, 로봇 등 경기도의 우수 산업 기반을 활용해 블루오션인 우주 융복합 R&D에 투자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발사체와 위성 중심인 타지역 우주산업과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우주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관련 기업들과 협력해 AI, 사이버보안, 지향성에너지 등 미래 전장의 게임체인저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할 수 있는 '미래방산 혁신센터'의 경기 북부 설립 추진도 약속했다.

실리콘밸리 등 전 세계의 주요 혁신 거점에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인 '경기혁신네트워크'를 구축해 미래산업 육성과 도내 기업의 개방형 혁신을 지원한다.

성남 서울공항을 이전하고 모란역에서 시작해 판교테크노밸리까지 이어지는 글로벌스타트업시티(GSC)를 조성,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을 위해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등을 통해 거미줄처럼 연결된 테스트베드 구축에도 나선다.

이 밖에도, 도내 11개 시·군에서 운영·조성 중인 지역 미디어센터를 31개 모든 시·군으로 확대, 소상공인·농어업인의 라이브커머스 등 디지털미디어 활용 역량을 강화해 매출 신장에 기여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사진=유정복 후보 캠프]
[사진=유정복 후보 캠프]

■유정복 "IFEZ를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육성"

제59대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초대 안전행정부장관, 두차례 인천시장을 역임한 바 있는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는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을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 육성하겠다는 내용의 공약을 지난달 18일 발표했다.

유 후보는 이날 '정복캠프'에서 인천 ICT 취업 지망생·청년들과 블록체인 기업 대표·개발자들과 함께 '블록체인 정책 정복 간담회'를 진행하고 경제자유구역을 블록체인 금융 혁신도시, 블록체인 기술 혁신도시로 발전시키는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

공약에는 블록체인 관련 국내외 기업 적극 유치, 지역 내 블록체인 관련 기업 적극 육성 등 블록체인 기업들이 찾아올 수 있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이 담겨있다.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CBDC) 사용의 시범도시가 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레저·숙박·쇼핑 등에 적용해 해외 여행객들의 소비를 유인하며 산업성장을 도와 시가 블록체인 금융 혁신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디지털산업진흥청' 인천 유치를 통한 블록체인 기업들의 안정적 성장을 도모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신기술 육성의 토대가 될 수 있게 한다는 구상도 있다.

아울러 블록체인 기술을 직접 인천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 혁신도시 구축 계획도 담겨있다.

유 후보는 "빅데이터가 '21세기의 석유'라는 말에 동감한다"라며 "시민 누구나 데이터 정보 수집에 있어서 평등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 세계적 빅데이터 산업의 성장에서 창출되는 데이터 경제가 인천시에 수용될 수 있도록 시에 '3.0웹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센터'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 해킹 등에서 안전한 광대역 와이파이'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인천에서 콘텐츠·문화예술 분야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K-pop, e스포츠 등 한국의 파워콘텐츠를 보호할 것"이라며 "콘텐츠 크리에이터·문화예술인들에게 블록체인과 NFT 기술 교육을 해 콘텐츠와 기술력을 합쳐 콘텐츠의 가치가 더해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