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6 (금)
첨단 ICT 활용 공공서비스 지역 확산 추진
첨단 ICT 활용 공공서비스 지역 확산 추진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2.12.26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전자 민원 서식 작성
빅데이터 융합 119 재난 대응
주민 편의·안전 획기적 개선
민원인이 지능형 민원처리서비스 무인정보단말기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대전광역시]
민원인이 지능형 민원처리서비스 무인정보단말기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대전광역시]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시범·실증사업으로 효과성이 검증된 인공지능(AI) 민원작성 도우미, 빅데이터 융합 119 재난대응 등 4개 공공서비스가 지방자치단체에 도입된다.

행정안전부는 2023년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4개 과제와 이를 주관할 5개 기관을 선정하고, 총 34억원을 지원한다고 최근 밝혔다.

행안부는 주관기관 선정을 위해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11일까지 약 3주간 공모 접수를 진행했으며, 서류심사와 발표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5개 주관기관을 선정했다.

이번 선정된 주관기관과 과제는 △서울 성동구와 경남 거제시의 인공지능(AI) 기반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대전소방본부의 실시간 도시 빅데이터 융합 119 재난대응 플랫폼 △경북 경산시의 지능형 선별 관제시스템 △경북 포항시의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한 미세먼지 대응 시스템이다.

먼저, 서울시 성동구와 경상남도 거제시는 ‘AI 기반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를 구축해 종이 서식 없는 민원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가 도입되면 민원신청인은 종이 서식이 아닌 무인단말기(키오스크)나 지능형 제어판(스마트패드)을 활용해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다. 이때 주소·이름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돼 반복 작성해야 하는 불편함을 경감한다.

서울시 성동구는 내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에 맞춰 전국 최초로 시각·청각·지체 장애인, 고령층 등 정보소외계층에 특화된 배리어프리(Barrier-Free) 키오스크를 도입해 확산할 계획이다.

경상남도 거제시는 기존 개발된 30종의 민원서식 외에도 거제시 특성에 맞는 신규 민원서식 10종을 추가 발굴하고 키오스크뿐 아니라 스마트패드를 활용한 일대일 대면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 소방본부는 복잡다단한 재난 현장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한 ‘실시간 도시 빅데이터 융합 119 재난대응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이동통신사의 유동인구 데이터를 연계하고 도로소통정보, 대중교통이용정보, 날씨·환경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는 도시 빅데이터 기반 상황판단 지원시스템을 개발한다.

또한, 외국인이 119 신고 시 기존 문자대화 방식으로 제공되는 통·번역서비스를 AI가 언어를 인지하고 실시간으로 통·번역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경상북도 경산시는 배회, 쓰러짐 등의 특정 행동패턴을 AI가 먼저 인지해 관제요원의 상황판단을 돕는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을 구축한다.

관제시스템에 대학가 원룸촌, 상습 쓰레기 투기지역, 문화재구역 등 해당 구역에서 자주 발생하는 행동유형을 적용해 오탐지를 줄인다.

또한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선별관제를 통해 포착된 영상정보를 고속으로 검색, 분석할 수 있는 영상분석시스템을 개발한다.

경상북도 포항시는 지역적 특성인 철강산단 공해로 인한 대기오염과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포항시 넷-제로 미세먼지 빅데이터 기반 대응시스템’을 구축한다.

버스정류장 주변에 미세먼지 측정용 사물인터넷(IoT) 감지기를 설치하고, 대중교통 이용량과 버스운행정보, 공기질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개발해 도로청소차량 투입·관리, 최적 운행경로 설계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행안부와 사업 전문기관인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내년 5월까지 사업자를 선정하고, 내년 12월에는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설계단계부터 외부전문가와 예비사용자들의 참여하는 서비스디자인과 소통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사업을 내실화하고 수요자가 원하는 서비스로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서보람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장은 “AI 같은 첨단기술이 공공서비스에 적용되면 국민 편의성이 높아지고 보다 신속한 재난 대응이 가능해진다”면서 “첨단기술이 활용된 우수한 공공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