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6 (금)
방송공동수신설비의 이해④
방송공동수신설비의 이해④
  • 차종환 기자
  • 승인 2009.12.07 09:40
  • 호수 48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전파음영지역 발생거리 계산

4.3.1 신축건물에 의한 수신 장애지역 범위 계산

(1) 남산송신타워 (KBS1 ch9) 의 예
1) 남산송신소 및 장애 예상지역 건물의 기초자료의 가상설정
(각 방송채널별 송출안테나 높이는 다소 차이가 날수 있음.)
① Ht(송출안테나 높이) : 해발 474m(KBS1)
② Ha(신축아파트 높이) : 해발 63.3m(15층 지붕기준)
③ GL(난시청예상지역의 지표높이) : 해발 24m
Hc(수신점 건물높이) : 6m(2층 높이기준)
Ah2(수신안테나 높이) : 4m
Hr(수신점 높이) = GL(24m) + 건물높이(6m) + 안테나 높이(4m) = 34m
④ 송신소와 신축건물간의 거리(D) : 13.85㎞

2) 남산송신소의 지상파 TV전파 난시청 예상범위 거리의 계산
여기서, 지구를 평면으로 가정하여 볼 때


① tanθ1 = 송수신간 높이차 / 밑변(D) = (474 - 63.3) /  13,850 = 0.029653 (tanθ1 = tanθ2) 

따라서,

② tanθ2 = 신축건물 높이(Ha) / 밑변(X) = 63.3 / (X) 

그러므로, 

∴ (X) = (Ha) / tanθ2 =  63.3 / 0.029653 = 2,134m 


Ha(신축아파트 높이) : (X) = Hr(수신점 높이) : (Y)
= 63.3 : 2,134 = 34.0 : (Y) 이므로 


 
∴ (Y) = (X) x (Hr) / tanθ2 = 72,556 / 63.3 = 1,146.22m ≒ 1,146m 가 되며, 


③ 결론적으로, 난시청 예상지역 범위(Z)는 다음과 같이 성립된다.
(Z) = (X) - (Y) = 2,134 - 1,146 = 988m 가 된다.


4.3.2 수신 장애지역 분석

(1) 신축건물 단지배치도 및 장애예상지역의 상세지도를 조합한 도면을 작성 또는 준비하고 신축건물 또는 단지 전체 폭의 전파도래방향을 각각 표시한다.
(2) 위 계산식에 의해 산출된 수신 장애 예상거리 만큼(예, 신축건물 후방 976m 지점까지) 전파도래방향표시선을 연장한다.
(3) 이상과 같이 전파도래방향을 기준으로 신축건물 후방으로 신축건물 폭 또는 단지의 폭 만큼 전파장애 예상지역의 범위가 결정되는 것이다.
(4) 결정된 신축건물 후방 장애예상지역의 범위가 원거리일 경우 장애예상지역의 특정한 지점에 다중반사파(Multi Pass) 및 전파의 파동특성에 의한 회절파의 유입 등에 의해 수신전계 강도가 다소 높게 수신되는 일부 지역도 있지만 이는 계절 및 기후에 따라 수신전계 강도의 변화가 심한 상태가 되어 결국 지속적으로 안정된 텔레비전방송의 시청을 할 수 없게 되며, 특히 텔레비전방송에 있어서는 여러 경로를 통하여 수신되는 다중반사파(Multi Pass Wave)의 유입 시 화면에 심한 다중고스트(Multi Pass Ghost)가 발생되며, 이 또한 계절별 기후에 따라 화질변화가 극심해짐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텔레비전방송의 시청을 할 수 없게 된다.



4.4 전파조사
4.4.1 전파조사의 목적

(1) 전파조사는 일반적으로 설계전 전파조사와 착공 후 골조공사개시 전 및 골조공사완료 후 등 세 번 정도 실시되고 있다.
(2) 설계전 전파조사의 목적은 방송공동수신설비 설계 전에 미리 당해 현장의 전파수신 상태를 파악 및 예측한 전파조사결과를 토대로 하여 당해현장에 알 맞는 최적의 방송공동수신설비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있을 것이다.
(3) 착공 후 골조공사개시 전 전파조사는 당해공사현장의 방송공동수신을 원활히 하기 위한 세부상황에 대한 내용을 파악함은 물론 당해 신축 건물로 인한 주변지역의 전파음영구역발생 등에 대한 대책 등을 수립하기 위함일 것이다.
(4) 착공 후 골조공사완료 후 전파조사는 당해공사현장의 방송공동수신을 원활히 하기위한 조사로서 혹시라도 미리 예측 했던바와 달리 전파수신환경의 변화 및 전파의 새로운 매체 등의 등장 등을 조사하여 그 결과에 따라 설계변경 등 실제 방송공동수신 시스템을 확정하기 위함일 것이다.

4.4.2 전파조사결과보고서의 작성요령

(1) 전파조사결과보고서 표지작성 요령
1) 현장 명
2) 측정위치
3) 측정일자
4) 날씨 및 기후
5) 측정자 및 입회자

(2) 전파조사결과보고서 내용작성 요령

1) 사용 장비현황
전파조사에 동원되는 장비의 명 및 규격 등을 기록

2) 전파조사 측정위치 및 전파도래방향
① 방위각이 표시된 단지배치도 등에 측정지점을 표시
② 관련지도 또는 항공사진 등에 송?중계소별 전파도래방향 표시

3) 전계강도 측정표
① 아날로그 및 디지털 텔레비전방송에 관한 측정표
② 에프엠라디오방송에 관한 측정표

4) 전파조사결과 소견서
① 송?중계소별 아날로그 및 디지털 텔레비전방송의 채널별 소견
② 에프엠라디오방송의 채널별 소견

5) 전파조사결과 종합의견서
전파조사결과 소견에 대한 무선설비산업기사 이상의 기술자가 검토한 원인 및 대책수립 등이 작성되어야 하며,
① 조사결과의 소견서에는 당해현장에 관계되는 모든 방송의 현 수신 상태를 서술적으로 작성한다.
② 원인에는 조사결과 소견내용에 나타난 모든 방송의 현 상태의 증상에 관한 원인분석 내용에 대하여 작성한다.
③ 대책에는 원인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한 대책수립 내용을 작성한다.
당 현장의 방송수신 난청 문제에 대한 대책, 동일채널 및 인접채널 혼신에 대한 대책, 방송공동수신안테나 설치방법 및 지상파수신 장치함 내 기기 선별 배치방법 등 고품질의 방송수신을 위한 여러 가지 대책 등을 수립한 내용에 대하여 작성한다.
④ 당해현장에서 수신하여야 할 위성의 방위각 및 앙각을 고려한 수신가능 여부를 검토한 내용의 도면 또는 계산서

6) 전파음영 예상지역 검토서
① 당해현장에 의한 전파음영구역 예상범위 산출서
② 전파음영구역 예상범위 도면
방위각, 앙각 등을 고려하여 작성한 전파도래방향과 당해 현장과의 연관성이 객관적으로 표기된 단지주변 전파음영 예상지역의 지도(도면) 및 계산서
③ 단지주변지역의 현 수신 상태의 측정사진 및 전파측정결과표
(현재 주변지역 가구에서 수신하고 있는 대표적인 시설 등의 사진 등)
④ 필요에 따라 전파음영지역의 개략적인 가구 수 및 이를 해소하는데 소요되는 예상비용 산출 등
⑤ 전파음영구역 해소를 위한 방법 제안 및 대책

7) 전파조사 사진
① 전파조사 장면사진
② 전파조사 측정화면사진(차양 막 등으로 가리고 카메라의 수동기능을 사용하여 노출 4.8~5.6, 셔터속도 : 1/15~30 정도에서 선명하게 촬영한 사진)

8) 기타 첨부자료 관련법령 및 기술적 참고사항 등


4.4.3 전파조사 사전 준비

(1) 당해현장을 방송구역으로 하는 모든 방송채널일람표 등을 준비한다.
(2) 당해 현장의 대지 및 건축물의표고, 지역좌표(위도 및 경도)를 파악한다.
(3) 해당 송?중계소의 좌표 및 표고를 파악한다.
(4) 당해지역과 송?중계소간의 거리를 확인하고 예상되는 수신전계 강도를 감안하여 둔다.
(5) 전파도래방향에 장해물 여부를 지도 또는 항공사진 등을 통하여 확인한다.(장애물의 종류, 거리, 등고선 표고 등)
(6) 당해현장의 텔레비전 및 에프엠라디오수신의 현 상태 사전확인
(7) 당해지역에서 수신할 수 있는 송?중계소의 중복될 경우 해당지역에 맞는 방송을 우선 수신해야 하며, 차선책으로 다른 송?중계소의 전파를 수신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 한다.
(8) 신축건물 부지에서의 전파조사일 경우 당해건축물로 인한 후방 등의 전파음영구역범위를 전파경로지도 및 현장배치도를 감안하여 파악한다.


4.4.4 텔레비전 및 에프엠라디오수신 상태 사전확인 방법
(1) 단독주택의 경우
① 옆집이나 인근 주택 등의 TV수신 상태를 먼저 확인 해 본다.
② DTV의 경우, 현재 안테나를 통하여 시청하고 있는 TV방송채널을 UHF (Ch14~69)일 경우 화면이 어느 정도 깨끗할 경우 DTV수신도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③ 각 해당지방의 한국방송(KBS) 등 수신기술부에 문의
④ 가전제품 구입 시 가전사에 문의
⑤ 각 지역에 산재 해 있는 방송공동수신 시스템 시공업체에 문의
⑥ 인터넷의 검색에 의한 확인 등
⑦ 직접 TV 및 FM라디오방송의 전계강도를 측정해 본다.
⑧ 에프엠라디오의 경우 당해지역에서 자동차 라디오를 이용하여 각 채널의 방송을 청취해 본다.

(2) 공동주택의 경우
① 설계도면에 의한 현장위치를 파악한다.(인터넷검색 등을 통한 지도 등을 이용하여 지역좌표 등을 구하고 전파경로를 지도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② 각 지역별 TV송, 중계소 위치 및 방송채널을 파악한다.(KBS에 문의 또는 방송공동수신 시스템 시공업체, 설계회사, 인터넷 검색 등)
③ 이상의 자료를 종합하여 지도 등을 확인하여 당해 현장과 TV송, 중계소간의 전파경로 상에 장애물(산, 고층건물 등의 구조물) 없이 전파도래가 가능한 가장 양호한 전파의 수신이 예상되는 TV 송?중계소를 찾는다.
④ 양호한 수신이 예상되는 TV송, 중계소에 대한 당해현장에서의 방위각 및 앙각 등을 고려하여 앙지한다.
⑤ 직접 TV 및 FM라디오방송의 전계강도를 측정해 본다.
⑥ 에프엠라디오의 경우 당해지역에서 자동차 라디오를 이용하여 각 채널의 방송을 청취해 본다.


4.4.5 당해현장 및 해당 송·중계소의 표고, 지역좌표, 전파거리 파악

(1) 인터넷 지도를 이용한 방법
(2) 해당방송국에 문의 하는 방법
(3) 고도계 및 GPS 또는 네비게이션(좌표 표시용) 등을 이용하는 방법
(4) 고도의 경우 현장배치 도면에 표기된 GL(Ground level)을 이용하여 건축물 높이를 더한 환산방법
(5) 방위각(Az) 및 앙각(Ae)의 경우 당해지역의 지역좌표 와 송?중계소의 지역좌표 즉, 지도상의 위도 및 경도를 비교하여 환산하여 계산하는 방법과 60진법 프로그램(가장 정확함)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6) 당해지역에 대한 위성 및 지상파 송?중계소의 방위표시도를 작성하여 활용한다.(방위각은 [그림 2-14]에서 보는바와 같이 대지와 수평면상에서 북(N)방향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이루는 각을 말하며 당해지역 위치는 방위표시도의 중심점이 된다.)

▲ [그림 2-14] 당해현장의 방위표시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