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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농업, 새로운 수출 성장 동력으로 키워야"
"K-농업, 새로운 수출 성장 동력으로 키워야"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1.12.18 10: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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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무역통상연구원
우리나라 농업을 수출 유망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나라 농업을 수출 유망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K-농업을 새로운 수출 유망산업으로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세계에 K-농업을 재배한다’에 따르면, 식량안보·환경보존·전후방 산업 파급효과 등의 이슈로 농업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 농업을 미래 유망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혁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최근 K-농업 수출 성공사례와 함께 우리 농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며, K-농업을 유망 수출산업으로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농자재, 플랜트, 농업 기술로 수출 범위를 확대하고 친환경 및 스마트 농업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먼저 글로벌 농기업의 시장지배력이 높은 종자, 비료, 농약 분야는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보고서는 “최근 딸기와 감자, 양배추 등 우리 종자가 홍콩, 유럽, 동남아 등으로 수출에 성공한 것은 다양해진 세계인의 입맛에 맞춰 차별화된 품종을 개발했기 때문”이라며, “우리 친환경 비료와 농약이 해외 수출에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도 가격경쟁력과 안정성을 고루 갖춘 품질경쟁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아랍에미레이트, 호주, 카자흐스탄 등으로 수출에 성공하며 선전하고 있는 스마트팜 분야는 품종, 농자재기계, 인력교육 등을 연계하고, 현지 적응성 시험인 ‘테스트베드’ 운영 등을 종합한 패키지 수출로 해외진출을 활성화 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K-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한류 마케팅을 활용하고, 신선도 제고를 위한 물류 개선, 온라인 유통망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지난해 우리나라는 농식품 수출에서 역대 최고치인 75억 7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보고서는 이같은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시장별로 유통채널 다변화, 전략품목의 마케팅 강화 등 맞춤형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고서는 ODA사업을 통해 한국의 재배기술을 현지 농업인에게 교육함과 동시에 한국산 농자재 및 농기계 사용을 연계하고, 생산된 한국산 작물의 판매 및 유통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우리 기업의 진출 입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세계적으로 스마트 농업 추진이 가속화됨에 따라 농업 데이터 관리와 솔루션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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