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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시스템 주요 전산장비 95.6% 노후화… '예산이 없나?'
112시스템 주요 전산장비 95.6% 노후화… '예산이 없나?'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1.10.01 08: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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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5137대 중 4911대
내용연수 초과, 장애발생 우려
박재호 의원. [사진=박재호 의원실]
박재호 의원. [사진=박재호 의원실]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위급상황 발생 시 국민들이 가장 먼저 찾는 112 전화 서비스의 주요 전산장비의 노후도가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재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 남구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112 시스템 노후장비 현황'에 따르면 관련 장비 5137대 중 4911대가 내용연수를 넘긴 것으로 확인됐다고 최근 밝혔다.

최대 6년 사용가능한 서버(주전산기)는 90대 중 86대가 내용연수를 넘겼고, 장비가 최적의 상태에서 작동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항온항습기는 9년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24대 중 22대가 내용연수 도과 이후에도 바뀌지 않았다.

그나마 데이터 저장소 역할을 하는 스토리지와 무정전 전원장치(UPS)는 내용연수 초과 장비가 없었다는 게 박재호 의원실의 설명이다.

112 시스템 노후장비 현황. [자료=박재호 의원실, 경찰청]
112 시스템 노후장비 현황. [자료=박재호 의원실, 경찰청]

촌각을 다투는 긴급상황에서 주요 장비의 노후화로 112시스템 일부가 꺼지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신고출동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

실제로 2019년 수행된 경찰청 112종합상황실 관련 현황 조사 및 분석 결과(전국 시·도경찰청 858명을 대상으로 설문) 112 업무 수행 시 접수 프로그램이 멈추는 현상을 경험한 경찰이 93%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체 조사를 통해 이 같은 결과가 나오자 경찰청은 지난해부터 노후장비 개선에 힘을 쓰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112시스템이 노후화되면서 발생한 장애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현재는 장애 현상에 대한 우려가 거의 해소됐지만, 남은 사업 기간에는 노후장비를 교채해 어려움에 처한 국민이 언제든지 믿고 의지할 수 있는 112를 만들겠다"고 해명했다.

박재호 의원은 "경찰에서도 문제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난해부터 대처하고 있지만 112시스템의 노후 장비 개선을 위한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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