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03 15:28 (금)
스마트 융합설비 33개 항목 발굴…적정공사비 근거 마련
스마트 융합설비 33개 항목 발굴…적정공사비 근거 마련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0.01.0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공사 표준품셈 제·개정 내용 분석

작년 15개 융합설비 품 제정
2018년엔 18개 항목 품 마련
스마트 횡단보도 안전시스템
스마트 공장시스템 등 눈길
ICT 밀폐장치·에어샤워 포함

이달 1일부터 적용되고 있는 정보통신공사 표준품셈에 관련업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전면적으로 재정비된 표준품셈은 제정 32개항, 개정 490개항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된 융합설비가 표준품셈에 새롭게 반영됐다.

 

스마트 융합설비 주요 항목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KICA)와 정보통신공사 표준품셈 관리기관인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KICI)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융합분야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적정공사비 산정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스마트 융합설비 관련항목을 표준품셈에 반영했다.

스마트 융합설비 중 지난해 표준품셈이 제정된 것은 모두 15개 항목이다.

주요 내용을 설펴보면, ‘ICT+교통산업’ 분야에서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 △지능형 주차유도시스템 △스마트 횡단보도 안전지원 시스템 △스마트 과속정보표지판에 대한 표준품셈이 제정됐다.

여기서 ‘지능형 주차유도시스템’ 품셈은 주차유도카메라 및 주차유도안내판, 초음파 위치센서 등의 설비를 대상으로 한다.

주차유도카메라 설치는 레이스웨이 또는 몰드바에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주차 유도카메라는 번호판 인식을 위한 대조시험을 포함한다.

또한 ‘ICT+건설산업’ 분야에서 △지진대비 보호설비 △ICT 밀폐장치 △스마트 IoT 에어샤워 △스마트 도난방지시스템에 대한 표준품셈이 새롭게 만들어졌다.

이 중 지진대비 보호설비에서는 면진·내진 이중마루, 내진랙, 면진테이블 공정 품셈이 신설됐다. 내진랙 설치는 19인치 기준이며, 내진가대 설치를 위한 액세스플로어 해체 및 재조립 품셈은 '액세스플로어(Access Floor)' 설치 품셈의 80%를 적용한다. 면진테이블 설치는 19인치 랙 2.2m 기준이며, 그 이상의 랙에 설치할 때는 120%로 가산한다. 면진테이블은 랙 한대당 기준으로 랙 들어올리기 공정을 포함하며, 랙 설치 이전에는 품셈의 50%만 적용한다.

ICT 밀폐장치는 외벽·천장 패널과 출입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천장용 패널 중 브러쉬형은 품셈의 120%, 소방연동형은 180%를 적용한다. 출입문은 자동문을 기준으로 하며 반자동은 품셈의 80%, 수동문은 50%를 적용한다.

‘ICT+안전·국방산업’ 분야에서는 △지능형 카메라시스템 △스마트 비탈면 경보시스템 설치 △스마트공장시스템 △신재생에너지 원격데이터수집 단말장치(RTU)에 대한 표준품셈이 제정됐다.

이 밖에도 △스마트 미세먼지신호등시스템 △스마트 비탈면 경보시스템 점검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 검검에 대한 표준품셈이 마련됐다.

이에 앞서 KICA와 KICI는 지난 2018년 △교통감응신호 설비 △망간계측기 △지능형 물관리용 함체 △하수처리용 계측기 △스마트 바닥신호등 △스마트 팜 시스템 △스마트 피쉬팜 시스템 △스마트 방향표지판 △지능형 인원계수시스템 △지능형 이상음원시스템 △가시광통신 설 비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디지털 사이니지 △로고젝터 △전기차 충전소용 LTE모뎀 △스마트 재난안전 설비 △스마트 병원설비 △전자가격표시기 시스템 등 스마트 융합설비 18개 항목에 대한 표준품셈을 제정한 바 있다.

이로써 지난해 말까지 스마트 융합설비 총 33개 항목에 대한 표준품셈이 마련됐다.

 

5G 중계기 등 품셈도 눈길

이 밖에 지난해 △전주 부대설비 △배관용 구멍 뚫기(코어드릴 사용기준) △송·변전 광전단말장치 △FM 및 DMB 중계기 △무선통신보조설비 △5G 중계기 △종합민원발급시스템 △통학로 등하교 알리미 △다항목 수질측정기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시스템 △비상방송설비 점검 △BGM방송설비 점검 △프로오디오설비 점검 △멀티미디어방송설비 점검 △네트워크 통합방송설비 점검 △학내망 정보화기기 점검 항목에 대한 표준품셈이 제정됐다.

이 중 일체형·분리형 안테나 등 5G 중계기에 대한 표준품셈이 눈에 띈다.

안테나 분리형 RU의 안테나와 정류기·분전반 설치는 ‘옥외 중계기’ 품셈을 적용한다. 지지용 벽돌이나 폴 지지대 등 지지물 설치는 ‘RAS(Radio Access Station)’ 품셈을 적용한다.

FM 및 DMB 중계기에 대한 품셈도 새로 만들어졌다.

FM·DMB 중계기가 그 대상으로 랙 실장 기준으로 중계기 취부 및 고정, 케이블 결선, 동작상태 확인 공정을 포함한다. FM·DMB 수신을 위한 케이블은 무선통신보조설비 중 누설동축케이블 부분을 적용한다.

다항목 수질측정기 품셈은 센서·센서케이블 등 검출부와 수질 데이터수집장치 등의 공정을 대상으로 한다. 침수형 검출부 설치품이 아닌 변환부 설치는 별도 계상한다.

센서는 동작여부에 대한 통신상태 확인 공정을 포함하며, 데이터 수집장치는 장비 취부 및 내부결선을 포함한다.

이 밖에 종합민원발급시스템에 대한 표준품셈이 추가됐다. 유·무인 발급시스템이 그 대상으로 장비 취부와 케이블 포설 및 결선, 장비세팅, 시험 공정을 포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