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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에도 전기차 충전소가? 도보 5분거리 50만기 구축
동네에도 전기차 충전소가? 도보 5분거리 50만기 구축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1.08.02 1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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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 평균 15기 구축 계획
상용차 전환 촉진을 위한 충전소 구축

2024년 공공급속충전 단계적 민간 이양
충전기 신기술 보급 등 민간 지원 확대
전기차 상용화에 따른 충전인프라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정부는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1개소 당 평균 15기의 충전기를 설치키로 했다. [사진=현대차]
전기차 상용화에 따른 충전인프라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정부는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1개소 당 평균 15기의 충전기를 설치키로 했다. [사진=현대차]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정부가 전기차 대중화에 걸맞는 충전인프라 구축 방안을 내놨다.

2025년까지 급속 전기차 충전소를 현재 주유소 수준인 1만2000개소, 완속 충전기는 도보 5분거리 생활권 내 50만기 이상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충전인프라의 선제적 구축으로 전기차 300만 시대를 앞당기고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가속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최근 정부가 공개한 ‘BIG3 산업별 중점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2024년부터 공공 급속충전기에 대한 민간이양도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보급, 충전기 확대 필요

국내 전기차 충전인프라 설치 현황을 살펴보면 6월말 기준 급속 1만2789기, 완속 5만9316기 등 총 7만2105기가 운영 중이며, 2017년 대비 5.3배 이상 확충됐다. 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는 2.4대로 주요국 대비 우수한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전기차 보급의 가속화 추세에 맞춰 충전기도 대폭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고속도로 등 교통요지에 (초)급속충전기를 집중 설치하고, 완속충전기는 주거·상업·공공시설에 촘촘하게 완비할 계획이다.

또한 주행거리가 긴 버스, 택시, 화물 등 상용차 차고지 등에 전용 충전소를 선제적으로 구축한다. 특히 구매보조금의 단계적 축소에 따라 충전기 구축에 집중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전기화물차 국비 보조금은 지난해 1800만원에서 올해 1600만원, 2022년 1400만원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민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전환된다.

지난 6월말 기준 환경부, 한국전력, 지자체 등 공공부문 급속충전 구축 물량은 전체의 75%(총 9543기)를 차지한다.

정부는 그동안 낮은 수익성과 높은 구축 비용으로 민간 참여가 소극적이었으나 전기차 보급 확대로 에너지사, IT사, 유통업체 등에서 민간충전사업 진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비용‧수익 균형점 시점을 고려해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민간 중심으로 단계적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공공은 충전사각지와 최신 기술 보급에 집중하면서 민간의 다양한 신사업모델 발굴을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전국 주유소 수 만큼 구축

오는 2025년까지 교통거점에 빅데이터를 활용해 주유소 수 만큼 전기차 급속충전소 1만2000개소 이상을 구축할 계획이다.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226개소(도로공사 199, 민자27)를 대상으로 1개소 당 평균 15기를 구축하고 초급속 충전기는 평균 3기를 설치한다.

또한 국도휴게소 284개소, 졸음쉼터 53개소에 1개소 당 평균 4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여기에 전국 주유소 1만2000개소 중 국도변 접근성(100m이내)이 우수한 1500개소에 급속충전기 복합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공영주차장의 경우 1개소당 평균 2기를 구축한다.

정부는 완속 충전인프라도 50만기 이상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2025년까지 100세대 이상 아파트(1만7656단지, 1073만면)에 주차공간의 4% 이상 완속충전기를 구축한다. 상업·공공시설(43만동, 475만면)에도 주차공간의 3% 이상 완속·중속 충전기를 구축한다.

충전 취약지역인 연립·단독주택, 도농지역에도 공동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국 버스차고지 636개소에 충전기 2500기를 구축하고, 택시차고지 전국 1672개소에 충전기 6600기를 구축한다.

■공공급속충전기 단계적 이양

정부는 수익모델 발굴과 민간 운영위탁을 거쳐 2026년부터 공공급속충전기의 단계적 매각을 추진한다. 올해 한국생산성본부가 발표한 경제성 분석 결과 2023년부터 충전수익이 발생하며 2026년부터 누적 손실만회가 전망된다.

이에 공공부문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직접설치에서 민간보조로 단계적으로 전환하되 2026년 이후 공공은 초기 투자비용이 높거나 수익성이 낮은 충전사각지에 집중하게 된다.

우선 단계별 추진방안을 살펴보면 2023년까지는 충전기 설치 지원, 부지제공, 차량구매 할인 등을 결합해 차 제작사, 충전기 제조사, 충전서비스 사업자, 지자체 등과 함께 수익모델을 발굴한다. 충전요금제 다양화와 옥외광고, V2G 등을 활용한 부가서비스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후 2024~2028년까지 민간 운영위탁을 통해 노후 충전기는 민간에서 교체하고 수익성이 높은 공공충전기부터 단계적으로 2년간 민간이 운영한다. 3단계 기간인 2026~2030년까지 운영 실적 평가를 통해 민간사업자에게 충전기 매각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충전기 신기술 보급 등 민간지원이 확대된다.

K-EV100 참여 금융사와 함께 △충전인프라 금융지원 △보증지원 등 충전기 생산·설치기업에 금융지원도 추진한다. 아파트 단지나 대규모 사업장 등 충전기 설치 희망자에게 사업비 일부를 융자하거나 기존 정책자금이나 민간 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충전기 생산·설치 기업을 대상으로 융자보증이 추진된다.

무선 충전 등 신기술 실증사업도 진행될 전망이다.

택배, 신선식품배송 등 물류부문 상차시간(30~60분)을 활용한 무선충전기술(11~40㎾) 적용 및 전기버스 실증 사업도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3월부터 무선충전 실증사업 TF가 운영 중이며, 내년부터 대형물류사와 협업을 추진하게 된다. 정차·주행 무선충전 기술은 2023년 신규 노선 전기버스를 대상으로 실증을 진행한다.

아울러 다양한 충전기 확산 지원을 위해 충전기 분야 업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신기술보급평가위원회(가칭)’에서 신기술을 검증해 환경부 주관으로 하반기에 보조사업 대상을 선정한다.

스마트 무빙 충전, 이동신 전기차 충전기, 전력분배형 충전기술, 로봇 충전 등이 보조사업으로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 충전기 관제시스템 고도화

정부는 충전인프라 구축계획 수립 및 이행력 확보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 2025년 차량 보급목표와 지역 특성에 따른 충전기 구축 목표를 재설정하고 세부계획 구체화, 보조금 등 지원정책 원칙을 수립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17개 시·도 특성별 충전기 구축 기본방향 △충전기 종류(급‧중‧완속)별 세부계획 △충전기 품질관리 및 운영체계 확립 방안 등이 담기게 된다.

또 부처‧지역별 구축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범부처 협의체’ 구성·운영으로 현안 검토 및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내년에는 전국 충전기 정보의 통합 관리, 실시간 모니터링, 차량, 관련 제도 등 종합적 정보제공을 위한 관제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기존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민간, 공공 구축 충전기 정보 등록을 연계해 표준화된 공공정보 수집,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호 및 활용을 추진한다.

■체감형 충전서비스 제고

이용자 편의 중심의 충전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IT 기술이 활용된다.

최적충전소 안내, 사용이력 실시간 알림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며 QR페이, PnC(Plug & Charge), 주차·충전요금 결합 등이 도입된다.

PnC는 충전기를 연결하면 차량에 저장된 결제정보를 이용해 바로 충전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이 같은 기술 도입을 위해 티맵 모빌리티, 카카오 모빌리티 등 플랫폼 사업자와 공공데이터 공유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공공급속충전기 고장 최소화와 신속한 수리체계도 구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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