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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관제시스템 개발 등 4766억 투입···100만 항공시대 대비
원격관제시스템 개발 등 4766억 투입···100만 항공시대 대비
  • 이길주 기자
  • 승인 2021.11.03 21: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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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1차 발전 계획 확정
위성항법시스템 본격 구축
항행시설 개발 수출 지원

[정보통신신문=이길주기자]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디지털 트윈 등 첨단 ICT를 관제시스템에 적용한 미래형 원격관제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정부가 항공교통 100만대 운항시대를 대비한 항행안전 환경 조성에 본격 나섰다.

2025년까지 총 사업비 4766억원을 투입해 첨단 항행시설 개발 수출을 지원하고 유·무인기의 조화로운 항행기반 마련을 지원해 나간다는 목표다.

계획 이행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해 법적 근거 마련 등 세부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첨단 항행시스템 개발구축

국토교통부는 포스트코로나 이후 항공교통에 대비, 첨단 항행안전시설 개발 구축 등 발전을 위한 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1일 ‘항공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항행안전시설은 통신, 인공위성, 불빛, 전파 등을 이용해 항공기이착륙 등 운항에 필요한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핵심안전 시설로 항공교통량 증대를 위한 항공기 분리간극의 단축, 자동 착륙 등을 위한 첨단기능을 제공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좁은 영공에서 증가하는 항공교통 처리를 위해서는 첨단 항행안전시설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며 코로나19 이전의 84만대 수준에서 2025년까지 100만대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이에 대비한 항행안전시설이 필요하다.

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 기본계획 4대 전략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첨단 항행시스템 개발구축에 나선다.

한국형 위성항법정보시스템(KASS) 개발 추진을 통해 2023년부터 우리나라 전역에서 GPS 위치를 보정한 정밀 위치서비스 제공할 계획이다.

내년 말부터 대국민 공개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2023년부터 항공용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적기에 개발과 구축을 추진한다.

또한 개별 항공시스템 간 연계에서 탈피해 다양한 시스템 간 유·무선 고속연결을 통한 차세대 통신 인프라 전환도 시행한다.

AI, AR, 디지털 트윈 등 첨단 ICT를 관제시스템에 적용한 미래형 원격관제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 계류장에 관제탑 통합모니터를 우선 적용하고 내년에 T2 계류장에 설치해 도입 효과가 높은 도서지역 소형공항 등에도 확대적용 할 예정이다.  

무인 비행체 활성화와 기존 항공기와의 비행관리를 위한 드론탐지 기술 등을 중점 개발해 도심항공교통(UAM)와의 안전분리 교통관리체계를 마련한다. 

 

■항행안전시설 확충 및 현대화

인천국제공항의 제4활주로 신설에 따라 최고의 활주로 운영등급 확보와 유지를 위해 공항감시시설 등 확충을 추진한다. 

지방공항의 노후 계기착륙시설 등도 최신 성능이 도입된 시설로 교체하고 이를 점검할 수 있는 최신 비행검사시스템과 항공기도 도입하며 ICT를 활용, 항공기 관제를 위한 관제센터 간 음성통신을 데이터 통신으로 전환하는 '첨단 항로・접근관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관제 효율성도 제고할 복안이다. 

주요 항행 안전시설로는 △관제탑 △레이더 현시 △계기 착륙 △전방향 표지 △관제 통신 송수신소 △음성통신 제어 등이 있다.

 

■국제기술 표준화 및 해외진출

최근 원격 조종 무인기가 민간 영역을 비행할 경우를 대비해 유무인 항공기의 안전하고 조화로운 항행을 위한 주파수 지정 등 무인기 원격조종시스템 기술의 표준화를 시행한다.

2009년부터 R&D를 추진해 국내 개발에 성공한 항행안전 시설의 성능 고도화를 통해 해외 수출을 추진하고 세계 최초로 소형화에 성공해 드론에 탑재한 비행점검 시스템을 국산 항행안전시설 수출 시 일괄 납품할 수 있도록 활성화 할 예정이다. 

항행안전시설 투자재원 확충을 위해 항공수요 회복시기 등 감안, 국제기준을 반영해 중량과 운항거리에 따른 산정방식으로 항행안전시설 사용료 징수도 개편도 추진한다. 

또한 보안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항공정보 데이터의 집적화에 의한 분석・관리 등 항공교통 예측 시뮬레이션, 항공장애 예방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민간에게 개방하는 등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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