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6 (금)
산업체 근무경력으로 학점 인정받고 산업학사 취득
산업체 근무경력으로 학점 인정받고 산업학사 취득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3.06.30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폴리텍대학, 재직자 산업학사 학위과정 운영

토요일 실습기반 대면강의
평일 온라인 강의로 진행

근무 경력도 학점으로 인정
대부분에 전액 장학금 혜택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는 국내 유일 ICT 특성화 대학인 ICT폴리텍대학이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정보통신 관련 산업체 재직자를 함께 모집, 운영 중이다. 정보통신산업 현장에 재직하고 있는 분들의 교육을 활성화하고 산업학사 부여를 통해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다.

ICT폴리텍대학 산업체 재직자 학위과정 학생들이 주말 대면 수업을 수강하고 있다.
ICT폴리텍대학 산업체 재직자 학위과정 학생들이 주말 대면 수업을 수강하고 있다.

■전국 각지서 지원 몰려…나이‧경력 다양

산업체 재직 대상자들은 기존의 근무경력을 학점으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2년간 온라인 수업과 주말 대면 수업을 통해 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또한, ICT폴리텍대학 재학 기간 동안의 근무경력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는 토요일 수업은 3과목, 9학점을 인정하며, 실습 위주 교과로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재직자에게는 금요일 기숙사가 무료로 개방된다. 희망하는 경우 평일 일반 학위과정 수강도 가능하다.

2023학년도 ICT폴리텍대학 재직자 반은 연령 제한이 없기에 만 28세부터 60세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돼 있고, 재직자들의 거주지역도 대학인근지역에서부터 서울, 경기지역을 포함하여 제주도까지 매우 다양하다.

ICT폴리텍대학의 폭넓은 장학금 혜택은 재직자 학위과정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김동옥 ICT폴리텍대학 학사기획처장은 “평점 3.0이 넘는 경우 장학금 혜택이 모두에게 제공된다. 평점 미달의 경우 등록금을 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어렵지 않게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ICT폴리텍대학 산업체 재직자 반의 지원 자격은 정보통신 관련 분야 경력 6개월 이상이며, 15년 이상 근무경력을 가진 베테랑들도 올해 ICT폴리텍대학과 함께 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 일반기업의 재직자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관련 특기를 가진 부사관도 교육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직군의 정보통신 재직자들이 ICT폴리텍대학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학생들의 학구열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처장은 “타대학에서 비정보통신 분야를 전공한 정보통신 재직자가 ICT 분야 심층 지식 확보를 위해 입학한 경우가 상당히 많다”며

“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기에, 토요일 강의의 결석률은 거의 0%”라고 전했다.

또한 지난달 단국대학교와 체결한 상호 교류협력 협약에 따라, ICT폴리텍대학 졸업생이 기능장 취득 등 소정의 요건을 갖춰 단국대학교 정보융합기술·창업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학비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받게 된다.

 

■9월 신입생 수시 1차 모집 시작

정보통신 산업체 재직자반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ICT폴리텍대학은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앞두고 있다. 2024학년도 신입생 수시 1차 모집 원서접수는 9월 11일부터 10월 5일까지이며 합격자 발표는 10월 19일이다.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에도 정보통신 산업체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올해와 마찬가지로 재직자 반을 모집해 운영할 계획이다.

ICT폴리텍대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용노동부의 정책적 지원과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의 출연에 기초해 2002년 12월에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된, 정부가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ICT 특성화 대학이다.

취업률 또한 전국 대학 상위권에 해당하는 84.8%(대학 자체 조사/건강보험 가입 기준)로 매우 높다. 졸업생들의 주요 취업 분야는 KT, SKT, LGU+ 등 기간통신 사업체 및 계열사 그리고 전국 1만여 정보통신공사 기업체, 방송 통신 관련 기업 등이다.

ICT폴리텍대학은 2년제 학위 과정으로, 정보통신 관련 5개 학과(△정보통신학과 △스마트통신학과 △AI영상보안학과 △IT융합학과 △정보보안학과)가 있으며 유・무선 통신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론과 현장 실무에 능통한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각 학과별 32명씩 총 160명을 선발, 소수 정예 인원으로 교육을 해 졸업 전까지 국가 기술 자격증을 2개 이상 취득할 수 있도록 지도·교육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정보통신 분야 관련 국가 기술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기술자들과 관련 분야 경력을 가진 기술자들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자 교육’, ‘정보통신 감리원 교육’, ‘ICT 유망분야의 전문교육’ 등을 운영해 국내 ICT 관련 분야에서 필요한 맞춤형 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ICT폴리텍대학 산업체 재직자 학위과정 학생들이 주말 대면 수업을 수강하고 있다.
ICT폴리텍대학 산업체 재직자 학위과정 학생들이 주말 대면 수업을 수강하고 있다.

■2년 이상 재직자, 최대 22학점 인정…주요 FAQ

모집 첫 해였던 지난해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 당시 정보통신업계 재직자들의 관심과 질의가 쇄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았던 질의 응답을 추려봤다.

 

Q1. ICT폴리텍대학 입학 자격조건은 무엇인가요?

A1. 연령 제한 없이 고등학교 졸업자(졸업예정자 포함)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는 모두 가능합니다.

산업체 근무경력 6개월 이상일 경우 정원 내 특별전형으로, 근무경력이 2년 이상일 경우 정원외 특별전형으로 지원 가능합니다.

Q2. 정보통신공사업체 근무경력 5년이 넘습니다. 일하느라 바빠서 공부할 기회를 놓쳐 대학 졸업은 하고 싶은데 근무하면서 졸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2. 산업체 근무경력 2년 이상인 경우, 우리 대학 수시모집 정원외 특별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입학 시 전공 관련 심의를 통해 산업체 근무경력으로 22학점 이내에서 인정받고, 재학중 온라인강좌와 졸업학점의 1/2 이내의 수업을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합니다. 수업은 주말 등교수업(대면)으로 진행되며, 온라인 강좌(비대면)는 학기 중 자유롭게 이수하시면 가능합니다.

Q3. 정보통신공사업체 근무한 지 1년 6개월입니다. 재직하면서 산업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가요?

A3. 산업체 근무경력 6개월 이상 2년 미만인 경우, 수시모집 정원 내 특별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입학 시 전공 관련 심의를 통해 산업체 근무경력으로 18학점 이내에서 인정받고, 재학 중 온라인 강좌와 졸업학점의 1/2 수업을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합니다. 수업은 주말 등교수업(대면)으 로 진행되며, 온라인강좌(비대면)는 학기중 자유롭게 이수하시면 됩니다.

Q4. 정보통신공사업체 근무기간이 3개월인데요, 입학 조건과 재직하면서 학위 취득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4. 수시 또는 정시모집 정원 내 일반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산업체 근무경력이 6개월 미만인 경우는 근무경력에 대한 학점인정을 받을 수가 없고, 재학 중 9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므로, 산업체(회원사) 재직자 대상 주말 수업 참여는 최소한 6개월 이상의 근무경력이 있으셔야 재직하면서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Q5. 정보통신공사업체 사무직으로 2년 이상 근무했습니다. 재직하면서 산업학사학위 취득 이 가능한가요?

A5. 산업체 근무경력이 6개월 이상인 경우 산업체 근무경력에 대한 전공관련성 심의를 통해 일부 학점 인정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해당 업무가 전공 교과와 관련성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는 일반 학생들과 동일하게 수업을 이수해야 하므로, 재직하면서 학위 취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Q6. 정보통신공사업체 근무 경력 1년, 기능사 자격증 소지자입니다. 입학 시 어느 정도 학점 을 인정받고, 나머지 학점은 어떻게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한가요?

A6. 산업체 근무경력이 전공 교과와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입학 시 12학점 인정, 기능사 자격증은 2년 이내 취득한 경우 2학점 인정, 재학 기간 중 계속해서 해당 업무에 종사할 경우 현장실습 12학점 이수, 원격강좌 20학점 이수, 나머지 44학점을 대학이 진행하는 수업방법에 따라 이수하시면 2년 내에 졸업이 가능합니다.

Q7. 정보통신공사업체 근무경력을 학점으로 인정받고 나머지 대학에서 진행하는 수업은 반드시 출석해야 하나요?

A7. 대학에서 주말에 진행하는 수업의 경우는 토요일 종일 수업으로 대부분 실습과목이므로 수업에 반드시 참석해야 합니다. 매주 참석이 어려울 경우 수업의 1/4 이상 참석 시 성적은 부여받을 수 있으며, 지방 학생에게는 금요일 저녁 기숙사 숙박을 무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Q8. 원격수업을 한다면 사이버대학과 별 차이가 없는데, ICT폴리텍대학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나요?

A8. ICT폴리텍대학은 국내 유일의 ICT 특성화 대학으로, 정보통신인력만을 40년 이상 양성해온 전통 있는 대학입니다. 사이버대학은 이론 위주의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하지만, ICT폴리텍대학은 최단 실습장비를 갖추어 전문 기술능력과 1인 1자격증 이상을 취득하도록 지도합니다. 또한 사이버대학은 학점당 등록금을 납부해야 하지만 우리 대학은 등록금을 장학금으로 지급하여 등록금 부담이 거의 없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