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계박람회 유치 기대
새만금 연결도로 건설 사업
1조 투입, 교통 인프라 확충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4조원 규모의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을 비롯한 6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항만·도로·정보화·건축 등 재정사업이 포함됐으며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시설공사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최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2022년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 △차세대 농림사업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복합과학체험랜드 조성 등 4개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와 △동광주~광산 고속도로 확장 △제주외항 2단계 개발 등 2개 사업 타당성재조사 결과를 심의·의결했다.
먼저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은 부산항 북항의 노후화·유휴화된 자성대부두와 70년 이상 된 원도심 낙후지역 등 부산시 동구·중구 일원 228만㎡를 약 4조원을 투입해 재개발하는 사업이다.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 및 상업·주거·숙박·업무·전시시설 등을 위한 부지 조성이 사업의 핵심이다.
2006년 개항 이후 항만기능이 저하된 부산항 북항을 마이스(MICE, 회의·관광·전시·이벤트) 및 관광자원 개발 등을 통해 해양관광거점 및 부산지역 미래성장거점으로 육성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재개발 구역 가운데 육상구역 157만㎡은 2030년 부산엑스포 개최 예정지로, 박람회 유치를 위한 핵심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박람회 부지를 조성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내년 3월로 예정된 세계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에서 박람회 유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새만금 지역 간 연결도로 건설사업도 예타를 통과했다.
해당 사업은 새만금 개발지역 내부의 국제협력용지·관광레저용지·농생명용지 등을 연결하고, 새만금 지역과 새만금 신항만 및 새만금 신공항 등 외부 광역교통망을 연결하는 총연장 20.7㎞ 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2028년까지 1조원가량이 투입되는 사업은 향후 새만금의 교통 네트워크 효율성 및 기업 투자여건 개선을 통해 스마트수변도시, 첨단산업복합단지, 테마마을, 해양레저관광단지 등 새만금 내부개발을 가속하고, 원형으로 설치되는 순환 링 도로가 새만금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아 지역의 관광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예타를 통과한 차세대 농림사업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에 1446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기존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Agrix)을 클라우드 및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차세대 시스템으로 전면 재구축하는 사업으로, 서비스 신청에서 정산까지 모든 절차를 비대면 처리할 수 있고, 정보 통합 관리로 농림사업 보조금 부정수급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 소재 국립중앙과학관 부지에 탄소중립·우주·바이오 등 과학기술 체험 및 교육 지원을 위한 복합과학체험랜드 조성사업도 예타를 통과했다. 해당 사업은 2026년까지 523억원이 투입된다.
한편 도로·항만 등 2개 사업은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했다.
‘동광주~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광주 시내를 통과하는 호남고속도로의 ‘동광주IC~광산IC’ 구간(11.2㎞)을 왕복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으로 2026년까지 7072억원이 투입된다.
제주외항 2단계 개발사업도 타당성재조사 통과 사업 중 하나다.
제주외항 선석 포화 문제 해소를 위해 제주외항에 화물선 접안이 가능한 잡화부두 1선석을 추가 조성해 항만물동량 증가로 인한 선박대기, 화물하역 지연을 해소하게 된다.
이외에 올해 3차 예타 대상 사업으로는 △고속국도 제20호 성주~대구 신설사업 △농식품바우처 사업 △장항 국가습지복원사업 △제2대티터널 도로개설사업 △충주댐계통 광역상수도사업(3단계) △영월의료원 이전 신축 임대형 민간투자사업 등 6개 사업이 선정됐다.
새롭게 선정된 6개 예타 대상사업은 향후 조사수행기관 선정 등 사전절차를 거쳐 1~2개월 이내에 예타 조사에 본격 착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