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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AM 개발 본격화…틈새 진입‧민관 협력 ‘관건’
K-UAM 개발 본격화…틈새 진입‧민관 협력 ‘관건’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3.03.01 15: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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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
25㎞ 이상 자동차보다 유리

정부-46개 실증사, 1단계 협약
2025년 수도권 상용화 목표

기상‧운항‧보험 등 데이터 지원
모바일‧위성통신 등 연계 시급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이 본격화됐다. 사진은 현대차의 UAM 개념도. [사진=현대차]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이 본격화됐다. 사진은 현대차의 UAM 개념도. [사진=현대차]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한국형도심항공교통(K-UAM)개발을 위한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 추진이 본격화됐다.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되는 이 사업을 통해 선진국 대비 2~3년 뒤진 출발을 만회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도심반경 150㎞로 ‘확장’

도심항공교통(UAM)은 도시 권역을 공중에서 정지하거나 활주로 없이 뜨고 내릴 수 있는 수직이착륙(eVTOL)하는 개인용비행체(PAV)로 이동하는 공중교통체계를 말한다. PAV의 개발, 제조, 판매, 인프라 구축, 서비스, 유지·보수·운영 등 도심 항공 이동수단과 관련한 사업을 포괄하며, 최근 미 항공우주국과 연방항공청은 UAM 개념에 화물운송을 포함한 선진항공교통(AAM)으로 확대한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UAM의 활용 범위가 도심 내 이동으로 구체화되면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Flying Car)→개인용 비행체(PAV)→전기동력 수직이착륙기(eVTOL)로 발전 중이며, 지상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중모드보다는 항공교통만 가능한 단일 모드 형태 개발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eVTOL은 기존 항공기와 헬리콥터와는 다르게 수직이착륙, 전기동력, 자동화 측면이 핵심으로 향후 도로 혼잡을 줄여줄 3차원 미래 도시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동차 시대 도심반경은 20㎞(이동시간 40분)에서 UAM 시대 도심반경이 150㎞(이동시간 40분)로 대폭 확대될 전망이며, 특히, 25㎞ 이상 이동거리에서는 UAM이 자동차보다 시간 및 비용 측면에서 유리해지게 된다. 2030년께에는 헬리콥터 대비 20~25% 수준으로 요금이 낮아질 전망이다.

롯데 컨소시엄의 참여 기체인 Jaunt사의 '조니'. [사진=국토교통부]
롯데 컨소시엄의 참여 기체인 Jaunt사의 '조니'. [사진=국토교통부]

■ICT업계, ‘5G 상공망 구축’ 등 투자 확대

최근 항공업계, 자동차 업계, 스타트업, ICT플랫폼 및 통신 업계 등 다양한 기업들이 연합해 eVTOL 기체개발 및 서비스를 구현하면서 UAM 관련 투자를 급격히 늘리고 있다.

eVTOL 등 기체 개발부터 운송, 관제, 네트워크, 플랫폼 등 넓은 연계산업 파급력으로 항공·자동차·건설·통신·커머스 등 전후방 연관 산업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

특히 기체 스마트 설계 및 제조, 배터리, 자율운항, 5G·6G/위성통신, 운영관리, 교통· 기상·항공 데이터, 통합모빌리티서비스(MaaS) 연계서비스 플랫폼 등 ICT가 필수 동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SK텔레콤‧KT가 UAM용 ‘5G 상공망’의 구축을 개시하고, 금호타이어는 자기장 이용 UAM 타이어를 개발하는 등 ICT 플랫폼 기업, 통신사, ICT 부품·소재 기업 등이 UAM 생태계 전반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정부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범부처 K-UAM 로드맵‧UAM 팀 코리아 출범 등 UAM 기술확보 및 실증사업(K-UAM 그랜드 챌린지) 추진에 한창이다.

지난달 국토교통부와 실증 참여 기업 간 1단계 실증 협약을 체결한 K-UAM 그랜드챌린지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UAM 기체 및 통신체계 안전성 확인, 교통관리, 버티포트 등 통합운용 실증을 통한 한국형 안전기준 마련이 목적이다. 올해 8월~2024년 12월 1단계 개활지(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실증을 거쳐 2024년 7월~2025년 6월 2단계 수도권(준도심, 도심) 실증이 예정돼 있다. 실증항목은 기체 안전성, 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 등 통합운용능력 확인, 이·착륙 등 비행 단계별 소음측정 등이다.

참여기관은 통합운영 7개 컨소시엄으로 △대한항공·인천공항공사컨소시엄 △UAM조합컨소시엄 현대자동차‧KT컨소시엄 △SKT‧한화시스템‧한국공항공사컨소시엄 △카카오모빌리티‧LG유플러스-GS건설컨소시엄 △롯데컨소시엄 △대우건설·제주컨소시엄 등이며, 기체, 교통관리 등 단일분야 5개 컨소시엄‧기업에는 △플라나 △볼트라인(기체‧운항) △켄코아 △로비고스 △파인브이티(교통관리) 등이 속해 있다.

정부는 2025년 수도권(인천공항~여의도)을 중심으로 UAM을 도입하고, 2035년 전국으로 확대해 지상의 교통체증을 해소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컨소시엄과 현대자동차‧KT 컨소시엄이 실증하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OPPAV. [사진=국토교통부]
대한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컨소시엄과 현대자동차‧KT 컨소시엄이 실증하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OPPAV. [사진=국토교통부]

■인프라 제외 국내 기술 격차 커

국내 UAM 기술경쟁력은 미국과 유럽연합(EU) 대비 전반적으로 격차가 존재한다.

가장 높은 분야가 인프라 분야(선진국 대비 79.3% 수준)으로 해외 선진기술을 모방할 수 있는 단계이며, 서비스 분야가 58.9%로 가장 낮았으며, 기체·부품 분야는 67.2% 수준으로 나타났다.

항행·교통관리, 핵심기술 분야 역시 70% 수준 미만으로 아직 기술 이전 또는 리엔지니어링 등을 통해 독자 연구는 가능한 수준으로 낮게 평가되고 있다.

UAM의 지배제품인 eVTOL 개발기업수 측면에서도 국내는 초기 단계다.

지난해 4월 기준 전 세계 총 343개 기체개발 기업 중 국내는 현대자동차,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4개(1.2%) 수준에 불과하다.

아직 국내는 항공업계를 비롯한 UAM 신규업체 등은 관련 항공기술 및 인력 부족으로 빠른 시일 내 국산기체로 상용화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해외기업간 협력이 중요한 상태다.

KPMG이 전 세계 25개 국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UAM 준비도 조사에서 우리나라는 주요국 중 종합 7위 수준으로 평가됐다.

△소비자 수용 △인프라 △정책 및 규제 △기술 및 혁신 등에 대한 조사에서 한국은 ‘정책·규제’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를 받았지만, ‘인프라’, ‘기술·혁신’, ‘소비자 수용성’ 부문에서 비교적 높게 평가 받았다.

도시환경에서 eVTOL의 광범위한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프라가 필요한데, 미국, 중국, 한국(3위)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인프라 평가요소는 △전기차 충전소 △4G 커버리지 △항공교통량 △기술 인프라 전환 준비도 △모바일 연결속도 △광대역통신망 △기후적합성 △지상혼잡도 △고층빌딩밀집 여부 등이다.

정책·규제 측면에서는 유럽 국가들이 상대적으로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은 25개국 중 17위로 정부 정책 및 규제 부문에서는 낮게 평가받았다.

기술·혁신 미국, 네덜란드, 영국, 중국 등이 상대적으로 선두에 있으며, 한국은 25개국 중에서 프랑스(9위), 일본(10위) 보다는 높은 8위로 평가됐다.

[출처=IITP]
[출처=IITP]

■안전기술, 사고대응책 마련도 중요

선진국 대비 2~3년의 격차를 따라잡을 방법은 없을까.

조일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수석은 “UAM 상용화를 위한 종합적인 핵심장벽 해결과제에 대한 선제적인 극복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기체 관련 기술개발 △항공 관련 인증 △버티포트 등 지상 인프라 및 공역 관리 시스템 구축 확대 △운항관리 △사회적 수용성 제고 등이 그것이다.

항공 및 디지털, 서비스 관련 학과 융합형 전문인력 양성도 시급하다.

UAM 기술 및 산업 생태계가 다양한 산업이 융복합됨에 따라 산-학연계형 석박사급 고급 인재양성 프로그램같은 관련 학과 공동의 전문학위 과정 신설 및 관련 기업간 협력 교육 추진이 필요하다. 기존 항공, 자동차 관련 종사자 재교육 및 UAM 운항 라이센스 교육 등도 적극 추진될 필요가 있다.

원활한 UAM 운용을 위한 D·N·A 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인 연계도 시급하다.

먼저 통신망 분야에서는 모바일 상용통신,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항법, 위치 등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연계 및 구축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4G LTE, 5G, 위성통신(NTN), 6G, 위성측위시스템(GNSS), 위성기반보정시스템(SBAS) 등 핵심기술 확보 및 부품개발, 헤리티지 확보를 위해 차세대통신 인프라에 대한 안정적 기반 구축 및 실증서비스 지원이 필요하다.

데이터 분야에서는 UAM 운용을 위해 수단·지역·카드·이동량·시간별 교통이동 데이터, 100m급 세밀한 기상정보 데이터, 3차원 도심 맵 정보, 항공기 운항상태·부품상태 등 기체·운항 데이터, 보험데이터, 타교통연계 데이터 등 수집·가공·활용이 지원돼야 한다.

AI의 경우 자동화를 넘어 AI 기반 지능형 교통관리 플랫폼, 자동화 및 자율 비행, 지능보안 검색 및 안전한 공항관리 서비스 구축이 필요하고 가상설계 및 시뮬레이션 체계 적용이 요청된다.

정책 측면에서는 민관 협력 및 제도개선 및 기반 구축에 선제적 정책 지원도 중요하다.

선진국 대비 2~3년 정도 출발은 늦었지만, 빠른 속도로 추격 중이기 때문에 강점을 가진 배터리, ICT, 서비스, 제조 등 UAM 관련 기술을 정확히 파악하고 틈새시장 진입 및 시장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 협력 추진이 빠른 속도로 추진돼야 한다.

사회적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관련 법·제도, 안전기술, 사고대응책 및 보험, 요금체계, 상용화 기반 등 UAM의 안정적·경제적 운용에 필요한 지원도 선제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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