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3억 들여 2025년 완공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올해 호남권 고속·일반철도 3개 건설사업에 1935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이 가운데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광주 송정에서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해 목포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 1523억원이 투입된다.
최근 국가철도공단에 따르면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 중 광주 송정에서 고막원까지 25.9㎞는 기존 호남선을 고속화(최고속도 230㎞/h)하는 구간으로 지난 2019년 6월에 적기 개통했고, 고막원에서 목포까지 44.6㎞ 구간은 고속철도 전용선로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7개 공구로 나눠 노반 공사가 본격 추진 중에 있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오송에서 목포까지 전 구간이 고속철도로 운행 가능하며, 특히 무안국제공항은 전국 지방공항 중 유일하게 고속철도와 직접 연결돼 수도권 이남 지역은 물론 영남과 전남 동부권 이용객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은 보성역에서 목포 임성리역까지 82.5㎞를 단선으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경부선과 호남선을 연결하고 남해안 동서축 간선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 354억원을 투입해 2024년 개통 목표로 공사 추진 중에 있다.
현재 공정률은 90.7%로 노반공사는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지난 2019년 단선 비전철에서 전철화로 사업계획이 변경돼 전철화 개통을 위한 송변전과 전차선 분야 공정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은 진주에서 광양까지 복선비전철로 운영 중인 55.1㎞ 구간에 전기기관차 운영을 위한 시설물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올해 6월 개통 예정이다.
사업이 개통되면 경전선 순천에서 밀양시(삼랑진)까지 158㎞ 구간의 전기철도 일괄 수송체계가 완성돼 열차 고속운행과 선로용량 증대 등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친환경 철도환경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호남권 철도망 확충과 전철화를 통해 거점 간 이동시간을 단축하고 노선 활용성을 높여 편리하고 안전한 철도 서비스 수혜지역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나아가 지역 간 교통수요를 해소하고 보편적 운송 수단으로서 철도의 역할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