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포트 비용 비행체 4배…선제적 규격 제정해야
관련 생태계 육성, 정부 지원‧참여 중요성도 강조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논의의 무게추가 비행체에서 버티포트 등 교통관리 인프라와 UAM 산업 생태계 조성으로 옮겨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K-UAM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한 과제 토론회에서 손영호 한국도로공사 첨단융복합실 실장은 ”UAM 상용화를 위해 버티포트 인프라 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버티포트는 UAM 서비스에 활용되는 기체의 이착륙 및 탑승 시설을 말한다. 버티포트 전용 통신망 구축은 정보통신공사업계에도 신규 먹거리로 주목받는 사업 중 하나다.
유럽 항공우주학회에 따르면 UAM 비용 중 배터리를 포함한 기체에 드는 비용은 전체 비용 중 10%에 불과하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버티포트로 43%에 달한다.
규모에 있어서는 기관마다 예측이 갈린다. 독일의 에어택시 기업 릴리움은 버티포트 구축 비용으로 착륙구역(FATO) 1개소 및 계류장 2개소를 갖춘 버티포트의 경우 한화 약 21억원, FATO 2개소, 계류장 8개소의 경우 약 154억원을 예상했다. 맥킨지의 경우 FATO 1개소와 계류장 2개소 약 3억9000만원, FATO 3개소와 계류장 6개소의 경우 8억5000만원이 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 실장은 산업 초기인 현 단계에서 버티포트 규격을 정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하며, 고속도로 내 시설을 버티포트로, 고속도로 상공 및 측면을 UAM 전용항로(회랑)으로 제안했다.
도로공사에서 고속도로 내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버티포트 면적 기준(45 x 45m)만을 만족하는 버티포트 입지를 검토한 결과, 휴게소는 대상지 210개소 중 110여개소가, 톨게이트는 384개소 중 스마트톨링(번호판 인식 통행료 과금방식)으로 전환 시 약 100여개소가, 교차점(JC) 및 분기점(IC)은 413개 중 약 300여곳이 버티포트 면적 기준을 총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게소의 경우 상공형(데크형) 버티포트 구축을 검토할 수 있고, IC·JC의 경우 지역 간 이동(RAM) 회랑의 대체(비상) 착륙지로 활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그는 ”처음엔 고속도로 측면 상공이 UAM의 비행경로, 즉 회랑으로 활용될 것이며 UAM 회랑은 고속도로 휴게소와 연계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이와 함께 도로공사는 새로운 역할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신사업을 추진 중이다.
먼저 대도시권의 지하고속도로망을 구축, 지상부에는 공원 등 공익시설 및 버티포트 등을 구축하는 것이다.
주요 교통 결절점에 대중교통과 UAM,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이동수단을 연계하는 복합 환승 모빌리티 서비스도 사업으로 계획하고 있다.
관련 생태계 육성을을 위해 공공 분야의 선제적인 도입 및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사업실장은 ”국가 차원의 지원 체계와 생태계 육성이 필요하다"며 “정부 정책이나 제도의 안정화, 시민사회의 수용을 위해 UAM의 공공 분야 우선 도입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전했다.
장 실장은 “다양한 재정 지원이나 법제적 당근책이 주어진다면 민간 기업의 초기 사업 추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심항공교통법은 지난해 8월 발의돼 지난 10월 국회 본회의 통과 및 국무회의 의결을 거쳤다. 시행은 내년 4월부터로, 정부는 시행령 등 하위법령 제정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