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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방송시장 매출액 19조8000억원
지난해 국내 방송시장 매출액 19조8000억원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3.12.26 17: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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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방통위
2022년 국내 방송산업 현황 담은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발표

지상파방송·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프로그램 수출액 최초 5억달러 돌파

IPTV 가입자 수 증가로 꾸준히 성장
유선방송·위성방송은 감소 추세 유지
[출처=방통위]
[출처=방통위]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방송매출액 기준 19조7579억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022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매출 1억원 이상의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매년 6월 발표되는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의 매출액 이외에 프로그램 제작·구매비, 수출입, 종사자 등을 추가로 조사, 매년 12월에 결과를 발표한다.

사업자 유형별로는 지상파방송사업자,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사업자(IPTV),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은 증가했으나, 유선방송, 위성방송 사업자 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의 총 매출액은 4조1601억원으로 전년 대비 1669억원(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증가 항목으로는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드라마 판매 증가에 힘입어 약 1조664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17.8% 성장했다.

[출처=방통위]
[출처=방통위]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7조2045억원으로 전년 대비 1921억원(2.7%) 증가했으나, 성장률 둔화세는 지속됐다.

유형별로는 IPTV가 수신료, 홈쇼핑송출수수료 증가 등에 따라 4조8945억원(+5.6%) 규모로 성장했으며, 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은 가입자 감소로 수신료 및 단말장치대여 실적이 저조했 각각 1조8041억원(△2.7%), 5059억원(△2.9%)으로 집계됐다.

PP의 총 매출액은 7조6096억원으로 전년 대비 576억원(0.8%)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홈쇼핑을 제외한 PP의 매출액은 3조8997억원으로 전년 대비 1677억원(4.5%) 증가했으며, 프로그램 제공(콘텐츠대가수익, +6.5%) 및 프로그램 판매 매출 증가(+34.3%)가 매출액 상승을 견인했다.

홈쇼핑PP의 매출액은 3조7099억원으로 전년 대비 1101억원(2.9%) 감소했다. 부문별로는 TV홈쇼핑 매출액이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3조원을 밑돌았으며, 데이터홈쇼핑 매출액은 2022년에도 소폭의 성장세(+0.9%)를 기록했으나 성장률은 크게 둔화됐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3630만단자로 전년 대비 53만단자(1.5%)가 증가했으나, 증가율은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 가입자 수는 IPTV 2067만단자(+3.9%), 종합유선(SO) 1268만단자(△1.6%), 위성방송 294만단자(△1.7%), 중계유선(RO) 1만단자(△16.7%)로 집계됐다.

2022년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3조2492억원으로 전년 대비 2400억원(8.0%) 증가, 2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됐다.

프로그램 수출액은 전년 대비 1억2806만달러(29.6%)가 증가한 5억6129만달러로, 최초로 5억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에 대한 드라마 수출 증가에 힘입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출 국가는 일본(19.5%), 미국(8.1%), 중국(7.7%), 대만(3.4%)으로, 아시아 국가의 비중이 40.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22년 전체 방송산업 종사자 수는 3만7015명으로 전년 대비 423명(1.2%) 증가해, 2020년 이후 감소하던 종사자 수가 증가로 전환됐다.

사업자별로는 지상파가 1만3483명(△1.4%), 유료방송이 5965명(+2.8%), PP가 1만7567명(+2.6%)으로 집계됐다.

[출처=방통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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