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기반 재난방송시스템도 운영
2022년까지 IoT 차량 모니터링 구축
지능형CCTV로 위험 선제적 대응
정부가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열차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해 열차고장을 사전에 방지하고, 드론을 활용, 교량·송전철탑 등 위험한 구간의 시설을 관리하는 등 ICT 도입·적용을 대폭 확대해 철도의 안전성을 높인다.
국토교통부는 17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철도안전 분야에 선제적으로 도입해 철도안전 수준을 향상하기 위한 ‘스마트(SMART) 철도안전관리체계 구축 기본계획(2018∼2027)’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미래 철도안전 관리의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차량·시설·운행 등 6대 분야 24개 과제를 담고 있다.
■재난상황, LTE·IoT로 대응
먼저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LTE 무선통신이 적용된다.
특히 관제사, 기관사, 승무원, 승객 등이 비상 의사소통할 수 있는 재난방송시스템을 시범운영하고 확대해 나간다.
또한 2022년까지 IoT 기반 센서를 이용해 △차량 주요 부품, 선로, 신호장치 등 각종 장치의 열차발열 △열차하부 끌림 선로상태 △지진 발생 등 자연재해 △터널 무단침입 등의 이상 상황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관제센터의 시설물 관리자는 실시간으로 시설물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으며, 긴급보수나 열차 운행 중지 등의 통제관리가 가능해 진다.
■지능형CCTV로 보안 강화
테러, 범죄 상황 등이 발생한 경우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도 갖춰진다.
우선 360도 회전하면서 인물 추적이 가능한 CCTV와 지능형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지능형CCTV를 확대하고 위험물을 자동으로 검색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판독시스템을 도입한다.
아울러 주요 철도역의 공간정보를 3D 지도로 제작해 철도보안정보센터에서 통합적으로 모니터링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인공지능 기반 유지관리
차량 부품의 균열·마모·발열 등 이상 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철도차량 주요 부품과 선로에 센서기기를 설치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열차가 정비고에 들어오는 경우 정비·교체 품목을 실시간으로 판단해 자동정비 및 부품 교체를 할 수 있도록 센싱·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다.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한 유지관리 부품의 자동 제조기술도 도입한다.
이와 함께, 차량·부품 단위로 고장 이력을 기록·관리해 최적화된 점검·교체 주기·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한다.
■드론으로 시설물 점검
현재 시범 운영 중인 드론 시설물 점검 활동을 2022년까지 지속 확대하고, IoT를 활용한 시설물상태 점검 기술도 연구개발을 추진해 향후 시범사업에 적용한다.
또한 시설 유지보수·개량 이력, 점검결과 등의 정보를 관리하고, 보수계획 수립 등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설이력관리시스템도 올해 설계해 2020년부터 적용한다.
■위험요인 빅데이터 분석
사고·장애 통계와 차량·부품·시설물 등의 유지관리 이력정보 등을 수집해 분석함으로써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예측하는 시스템을 올해 시범적용한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예방대책을 제안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개발·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