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서원주 86.4㎞ 발주
255억원 투입, 내년말 준공
안동~영천 250㎞/h로 설계
터널·교량 구간 설치 64%
한국판 뉴딜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과제 중 하나인 철도통합무선망(LTE-R) 구축 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4월 중순 마감되는 ‘중앙선 청량리~서원주 구간, 도담~영천 복선전철 안동(단촌)~영천 구간 LTE-R 구매설치’ 입찰에 대한 통신공사 물량 확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사고방지 핵심 ‘LTE-R’
LTE-R은 4세대 무선통신 기술인 LTE를 철도환경에 최적화되도록 개발한 시스템으로 열차속도, 영상, 위치 등 스마트 안전서비스를 관제사, 기관사, 역무원 및 유지보수자와 공유하는 철도무선통신시스템이다.
특히 LTE-R은 열차의 안전 이동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로 알려져 있다.
기존 초단파(VHF), 주파수공용통신(TRS) 같은 음성 위주의 무선통신기술은 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반해 LTE-R은 350㎞ 이상의 속도로 달리는 기차에서 영상통화뿐만 아니라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 철도 사고를 실시간 감지하거나 관제센터와 상황실에 영상·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실, 선·후행 열차, 유관기관 등에 사고 열차 내 실시간 영상을 한번에 공유해 신속한 원인 파악과 함께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역무원이 역사 내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긴급 안내 방송을 하거나 시설관리, 유지보수 인력에 열차 접근 경고를 할 수 있다.
■상호운용성 고려 대상
국가철도공단은 2021년 발주계획과 관련해 공사 72건 6500억원, 설계·감리 105건 1700억원, 구매 175건 6000억원 등 1조4000억원 규모의 철도기술분야(전기·신호·통신·궤도·차량) 사업을 발주키로 했다.
이중 59.2%에 해당하는 87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발주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 위기 극복에 앞장선다는 입장이다.
상반기 주목받고 있는 LTE-R 사업 중 하나는 ‘중앙선 청량리~서원주 개량 LTE-R 구매설치’ 사업이다. 사업규모는 255억원에 달하며, 2022년 12월 인계 인수 및 준공이 목표다.
해당 사업은 LTE-R을 통해 열차운전 및 시설유지보수 등 업무를 위해 이동하는 열차와 지상 간, 열차와 열차 간 또는 지상상호간에 무선 또는 유·무선 결합으로 상호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설치된다. 특히 재난안전통신망과의 상호운용성 확보 및 향후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의 열차제어가 가능하도록 구축된다.
설치 구간은 청량리~서원주 구간 86.4㎞이며, 해당 구간에는 교량 15.5㎞, 터널 28.1㎞가 포함돼 있다. 기존노선의 복선전철화 사업 일환으로 추진되며 28개 정거장, 용문·이문 등 차량기지 2개소, 변전소건물 9개소, 철도교통관제센터, 철도교통예비관제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사업 참여자는 국가철도공단이 제공하는 자료목록을 참조해 제안요청서의 해당 조항이 정한 최소 요구조건 이상을 만족해야 한다.
국가철도공단 관계자는 “LTE-R 구축시 기존 철도운영구간의 열차무선설비(VHF)를 비롯해 PS-LTE, LTE-M, 타 LTE-R 등 통합공공망과 차상무선통신장치와의 상호운용성이 고려돼야 한다”며 “특히 통합공공망 사용자 및 UHD TV 등과의 전파간섭 대책, 역무용통신설비 등 타 분야 설비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한 최적의 LTE-R이 구축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설노선인 도담~영천 복선전철 안동(단촌)~영천 57.2㎞ 구간에도 LTE-R이 설치된다.
74억원 규모의 해당 구축 사업은 토공 20.3㎞(36%)를 비롯해 교량 6.4㎞(11%), 터널 30.5㎞(53%)이 포함돼 있으며, LTE-R 설계 속도는 시속 250㎞이다.
구체적인 공종 추진 일정을 살펴보면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LTE-R 기지국 장비(RRU), 안테나, 단말장치 등 주자재 제작 및 인도를 거쳐, 내년 5월까지 설치 및 연동을 완료하게 된다. 이어 내년 9월까지 시험 및 시운전 과정을 거쳐 2022년 12월 인수인계와 준공으로 마무리된다.
또한 해당 사업에 대한 입찰 평가기준은 공단의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세부기준’에 따라 제안서 기술능력에 대한 절대평가로 시행된다.
이 관계자는 “기술부문, 지원기술부문, 사업수행계획 및 사후관리 부문 등 기술능력평가 90점을 비롯해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세부기준’ 평점산식 적용에 의한 가격평가 10점으로 평가요소가 구성된다”고 설명했다.